“기재부, 산업은행 등 반대를 뚫고 돌파해서 8조 규모 ‘해운사업재건 계획’ 성사시켜”
“박형준의 강점은 인지도가 높고, 언변이 뛰어나다는 것”
“박형준, 위기의 부산 살릴만한 경험‧성과 가져본 적 없어…시장 학습만 하다 임기 보낼 것”
“여론 호전 안심할 상황 아냐…2월 가덕도 특별법 통과 시키면 여론의 판 바뀔 것”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22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8조 규모 ‘해운산업재건 계획’에 대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돌파해서 살려낸 경험과 성과가 김영춘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사진=이은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22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8조 규모 ‘해운산업재건 계획’에 대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돌파해서 살려낸 경험과 성과가 김영춘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남가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22일 “절박한 상황에서 어려운 기업을 살려내고 산업을 재건시킨 후보는 없다”며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8조 규모 ‘해운산업재건 계획’에 대한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돌파해서 살려낸 그런 경험과 성과가 김영춘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김영춘 예비후보는 22일 서울 여의도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김능구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국회의원과 해양수산부 장관을 거치며 얻은 풍부한 정치‧행정 경험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김 예비후보는 특히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의 경험을 타 후보와의 차별점으로 꼽았다. 김 후보는 “제가 해수부 장관을 맡기 직전에 해운 분야가 초토화됐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우리나라 최대 선사이던 한진해운이 파산했고, 우리나라 원양 해운 선단 절반이 날아가 버렸다. 해운 매출액이 1년에 10조 원이 감소했었다”며 과거를 떠올렸다.

그는 “그런 상황에서 해수부 장관으로서 제일 큰 사명을 건 사업이 해운사업의 재건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8조 규모의 해운사업 재건계획을 세웠고, 세계 최고 컨테이너선 20척을 건져서 200척의 선박을 발주하는 계획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당시를 떠올리며 김 후보는 “기재부와 산업은행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반대했다”면서 “그걸 다 뚫고 돌파해서 정부 정책을 관철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 바람에 결국 그해에 치러진 부산시장 선거도 출마를 못 했다”면서도 “그때 저보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하던 사람들이 요즘은 ‘김 장관이 진짜 통찰력이 있었다’고 사과를 한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최근) 수출은 이미 두 배로 상승하였고, 매년 적자 회사인 현대상선은 제가 발주했던 배들이 물건을 실어나르면서 8000억 흑자기업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업 전에는) 조선 산업도 해운 재건 계획을 세울 때 수주량이 거의 반 토막이 나, 거제도나 울산 등에서 수만 명씩 해고가 이루어지고 도시 전체가 초토화되는 상황이었다”며 “그때 제가 세웠던 8조 짜리 계획으로 조선 산업이 살아난 계기가 됐다”며 ‘경제 시장’으로서 자신의 경쟁력에 대해 뽐냈다.

김영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22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김영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22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그는 최근 자신과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박형준’ 후보에 대한 생각도 털어놨다. 김 후보는 “박 후보님은 ‘강적들’, ‘썰전’ 이런 시사 예능프로에 많이 나가면서 굉장히 유명인이 됐다”며 “국회의원 3선을 하고 해수부 장관을 지낸 저보다도 부산시민들에게 얼굴이 잘 알려졌다는 게 강점”이라고 칭찬했다.

이어 “언변과 이미지가 아주 좋다는 점도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어려운 부산을 끌고 나가기에는 큰살림을 살고, 어려운 조직을 이끌고, 위기의 부산을 살릴만한 그런 경험과 성과를 가져보지 못한 사람”이라면서 “추락만 계속해온 340만 명의 거대 부산시를 살릴만한 통찰력과 경험, 성과를 가져본 적이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박형준 후보에 대해 “수장으로 해야 할 역할과 참모의 역할은 다르다”며 “이번 시장은 임기가 1년밖에 안 된다”면서 “그 1년 동안 신인이 시장이 된다면 시장 학습만 하다가 보내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제는 그 1년 안에 부산의 10년 운명을 좌지우지할 큰 결정들이 기다리고 있다”며 “가덕도 신공항 결정이 그렇고, 2030 엑스포 유치를 위한 대형 국책 사업 유치가 다 1년 안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그래서 부산에서는 초보 시장이 연습할 1년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며 “지금 문재인 정부가 아직 임기가 남아있고, 180석의 민주당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협력을 해서 부산을 위해 필요한 법안, 정부의 지지와 결정을 끌어내고 예산을 확보하는 일을 입체적으로 할 수 있는 그런 시장은 여당에서 해야 하고, 그중에서도 국회 상임위원장과 장관까지 지내본 김영춘이 적임”이라고 강조했다.

김영춘 예비후보는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에서 '부산의 운명을 바꾸는 시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 김영춘 예비후보는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에서 "부산의 운명을 바꾸는 시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김영춘 예비후보는 최근 부산에서 민주당 정당지지율이 국민의힘을 앞지르는 결과가 나오는 등 회복세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작년 연말연시가 가장 최저점이었던 것 같다”라며 “(작년에는) 검찰총장 문제나, 부동산 문제가 고조되면서 하락을 보였고 연초를 넘어서면서 전반적인 여론지향이 전반적으로 상승 모드로 돌아간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그는 “아직도 그런 여론의 호전에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며 “부산의 민생경제를 회복시키면 과거와 같은 비등비등한 상항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 결정적인 전환점이 국회가 2월 가덕도 특별법을 통과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부산시민들은 ‘그게 되겠어?’ 하는 분위기가 있는데, 2월에 민주당이 주도해서 (가덕도 특별법을) 통과시켜버리면 ‘부산 출신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큰 선물을 주네’라는 게 현실적으로 확인되는 순간에 저는 여론의 판이 바뀌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면 제가 몰락하는 도시에서 비상하는 도시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믿어주실 것 같다. 그러면 제가 승리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1962년 부산 태생으로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총학생회장으로 활동했다. 문민정부에서 대통령 정무비서관을 역임했다. 참여정부 시절에는 당시 한나라당을 탈당하고 열린우리당 창당에 합류해 ‘독수리 5형제’라는 별명을 얻었다. 김 후보는 16, 17대 서울 광진구 갑 국회의원에 당선되었고, 이후 부산에서 두 번의 도전 끝에 20대에 당선돼 3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김영춘 후보는 1년 9개월 최장수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해운과 조선 산업을 재건시키면서 맹활약했다. 최근에는 33대 국회 사무총장직을 수행했다.

김영춘 후보는 1년 9개월 최장수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해운과 조선 산업을 재건시키며 맹활약했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 김영춘 후보는 1년 9개월 최장수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해운과 조선 산업을 재건시키며 맹활약했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여론조사에 의하면 차기 시장은 경제를 잘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그런 요구들, 희망들이 있다. 우리 김영춘 후보께서는 해양수산부 장관을 했던 경험이 있는데 해수부 장관으로서의 경쟁력은?
해수부도 경제부처죠. 제가 해수부 장관을 맡았을 때 직전에 해운 분야가 초토화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선사이던 한진해운이 파산했고요. 박근혜 정부가 엉뚱한 기업을 죽여버린 겁니다. 그로 인해서 우리나라 원양 해운 선단 절반이 날아가 버렸습니다. 해운 매출액이 1년에 10조 원이 감소했죠. 우리나라는 수출, 수입해서 먹고사는 무역 국가인데. 과거도 지금도 우리나라 배로 실어나르는 물류량이 30%가 채 안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해운 사업이 초토화되는 상황이니 해수부 장관으로서 젤 큰 사명이 해운사업의 재건이었다. 8조짜리 규모의 해운사업 재건 계획을 세웠고, 그걸 통해서 세계 최고의 컨테이너선 20척을 건져서 200척의 선박을 발주하는 계획을 세웠다. 기재부에서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반대했다. 산업은행도 반대 많이 했다. 그걸 다 뚫고 돌파해서 제가 정부 정책을 관철시켰다. 그 바람에 결국 그해에 치러졌던 부산시장 선거도 출마를 못 했죠. 그때 저보고 미친놈이라 그러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하는 사람들이 요즘에 사과를 한다. 김 장관이 진짜 통찰력이 있었다. 지금 작년부터 한진 해운 선복량 파탄한 것들을 다시 복구 중인데 그 배들이 배가 없어서 물건을 못 실어 나릅니다. 수출은 이미 두 배로 상승하고, 지금 현대상선, 매년 적자를 내던 회사인데 작년에 제가 발주했던 배들이 실어 나르면서 8000억 흑자 기업으로 변모시킨 게 김영춘이었다. 조선 산업도 해운 재건 계획을 세울 때 수주량이 거의 반 토막이 나서, 거제도나 울산 이런 곳에서 수만 명씩 해고하고 도시 전체가 초토화되는 그런 상황이었다. 부산도 직격탄을 맞았다. 그때 제가 세웠던 8조짜리 계획으로 조선 산업이 살아난 그런 계기가 되었다. 조선 산업에 대한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돌파해서 살려낸 그런 경험과 성과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저처럼 절박한 상황에서 어려운 기업을 살려내고 산업을 재건시킨 그런 후보는 없습니다. 이게 김영춘의 경쟁력이죠.

Q. 저희가 한길리서치랑 조사를 했다.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양당이 공히 후보들이 정리되어가는 느낌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영춘 후보가 압도적이고, 국민의힘에서도 박형준 후보가 이언주 후보랑 차이가 벌어지는 그런 상황이 되면서 양강 구도로 가는 것 아니냐는 예측이 가능한데. 박형준 후보는 좀 일찍부터 뛰었습니다. 이분의 강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은 뭐고, 객관적으로 봤을 때 약점은 뭐라고 생각하는지.
요즘은 시사 예능 이런 장르가 생겼더라고요. 박 후보님은 강적들, 썰전 이런 프로에 많이 나가면서 굉장히 유명인이 됐습니다. 국회의원 3선을 하고 해수부 장관을 지낸 저보다도 부산시민들에게 얼굴도 잘 알려졌다는 게 강점이다. 또, 언변이 아주 좋으시죠. 이미지도 그렇고. 그런 것이 강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역시 어려운 부산을 끌고 나가기에는 큰 살림을 살고, 어려운 조직을 이끌고, 위기의 부산을 살릴만한 그런 경험과 성과를 가져보지 못한 사람이 아닌가. 추락만 계속해온 340만 명의 거대 부산시를 살릴만한 그런 통찰력과 경험, 성과를 가져본 적이 없는 것 아닌가.

김영춘 예비후보는 제 33대 국회 사무총장을 역임한 바 있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 김영춘 예비후보는 제 33대 국회 사무총장을 역임한 바 있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Q. 평상시의 리더와는 다르다.
수장으로 해야 할 역할과 참모의 역할은 다르다. 이번 시장은 임기가 1년밖에 안 된다. 그 1년 동안 신인으로서 시장이 되면은 연습하다가 시장 학습하다가 보낼 거다. 문제는 그 1년 안에 부산의 10년 운명을 좌지우지할 큰 결정들이 기다리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 결정이 그렇고, 2030 엑스포 유치를 위한 그런 대형 국책 사업들을 유치하는 게 다 1년 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부산에서는 초보 시장이 연습할 1년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 지금 문재인 정부가 아직 임기가 남아있고, 180석의 민주당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협력을 해서 부산을 위해 필요한 법안, 정부의 지지와 결정을 끌어내야 하고 예산을 확보하고 이런 일을 입체적으로 할 수 있는 그런 후보는 여당에서 해야 하고, 그중에서도 국회 상임위원장과 장관까지 지내본 김영춘이 적임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예비후보는 오륙도연구소장으로 활동하며 부산광역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왔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예비후보는 오륙도연구소장으로 활동하며 부산광역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왔다. <사진=김영춘 캠프 제공>

Q. 지금 여의도에서는 이번 재보궐 선거를 두고 부산시장은 이미 국민의힘 쪽으로 기울지 않았나 라는 의견이 있다. 서울시장이 누가 되느냐가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저희도 한길리서치를 통해 조사했지만, 리얼미터 조사에서도 부산에서 민주당이 다시 또 정당 지지도가 국민의힘을 앞서는 결과가 나왔다. 지금 민심은 어떻습니까.
원래 부산은 국민의힘이 강했던 도시죠. 30년 세월을 보수색이 강했던 도시였다. 저 같은 경우도 부산에 귀향해서 그런 벽을 무너뜨려 보고, 부산을 경쟁의 도시로 살려보자 그런 마음으로 노력을 해왔다. 최근에 와서는 부산시민들이 오거돈 시장 사건으로 인해서 싸늘해진 것은 맞는데 작년 연말연시가 가장 최저점이었던 것 같다. 여러분들 잘 아시는 검찰총장 문제도 있었고, 부동산 문제가 고조되면서 이렇게 되면서 하락세를 보인 것 같다. 그리고 연초를 넘어서면서 전반적인 여론지향이 전반적으로 상승 모드로 간 것 같다. 그런 게 이번 여론 조사에서 부·울·경 지역에 민주당이 앞서는 것으로 나온 것 아닌가 생각한다.
저는 아직도 그런 여론의 호전을 안심할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 부산의 민생경제를 회복시키면 과거와 같은 비등비등한 상황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는 결정적인 전환점이 국회가 2월 가덕도 특별법을 통과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 부산시민들은 ‘그게 되겠어?’ 하는 분위기가 있다. 그런데 2월에 민주당이 주도해서 통과시켜버리면 ‘부산 출신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큰 선물을 주네’라는 게 현실적으로 확인되는 순간 저는 여론의 판이 바뀌리라 생각한다. 그러면 제가 몰락하는 도시에서 비상하는 도시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믿어주실 것 같다. 그러면 제가 승리할 수 있다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