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환경운동연합이 공동주최한 ‘월성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 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폴리뉴스>
▲ 4일 오전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환경운동연합이 공동주최한 ‘월성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 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전기는 서울 같은 대도시, 다른 지역에서 편리하게 쓰면서 왜 피해는 원전 인근 지역 주민이 받아야 합니까?”

황분희 나아리이주대책위 부위원장은 4일 오전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진행된 ‘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조사 토론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황 위원장은 “월성 원전 인근 주민들 건강 조사 결과 모든 주민들이 삼중수소로 내부 피폭이 돼있고 물, 먹거리, 공기 등 모든 것이 오염돼있다”며 “7년 동안 한수원과 정부에 이주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해지만, 관련법이 없다는 답변만 돌아온다”고 고충을 호소했다.

이번 토론회는 원전 주변 주민의 건강 역학조사에 대해 전문가, 시민사회, 환경부, 그리고 원전 인근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를 주최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나라처럼 제한구역 인근에 수 천, 수 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환경은 흔치 않다”며 “낮은 방사선량이 수십 년간 지속될 경우 건강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연구가 본격화될 시기”라고 말했다.

발제자로 참여한 백도명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지금까지 주민 피폭 선량 환산 과정과 주민 건강 영향 조사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백 교수는 “우리나라는 2010년도까지 탄소-14 배출량을 측정하지 않았으나, 2011년 탄소-14 모니터를 시작한 후 주민 피폭 선량이 10배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간 조사가 모든 방사성 핵종에 대해 고려되지 못했음을 설명했다.

이어 “지하수나 농작물 등을 포함한 모든 노출 경로에 대해서도 고려하지 않았으며, ICRP(국제 방사선 방어 위원회)에서 주어진 기계적인 선량환산에 머물러있다”고 했다. 또 “기존에 진행되었던 주민 건강영향 조사는 조사 이전에 이미 암이 발생한 사람들을 분석에서 제외해, 암이 발생하지 않은 건강한 사람만 분석에 포함됐다”며 한계를 지적했다.

토론 세션에서는 신건일 환경부 환경피해구제과 과장이 “2011년까지 시행된 기존 연구에서 선택의 오류가 있었으며, 성급하게 연구에 대한 결과를 내릴 수 없기 때문에 정밀한 추가 연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과장은 “한수원과 원안위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환경부는 주민 건강영향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 국장은 “그동안 원전에서 방출된 방사성 물질들의 수치가 발표됐지만 상당 부분 과소평가돼있다”며 “원전지역 주민 건강 피해 책임은 사업자와 정부에 있다”고 했다. 또 “우리나라에는 원전 밀집도가 전세계 1위인데 현재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어떠한 조사와 대책이 마련되고 있지 않다”며 법안 마련과 신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