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논란이 이는 북한 원전 문건 및 USB 전달 논란 등에 대해 "야권이 제기하는 '북풍'은 우습게 알면 안 된다"고 경고했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 의원은 지난 5일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방송에서 "남북정상회담은 종합예술이어서 정상회담이 끝나면 각 부처 장·차관이 다 들어오는 이행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며 "위원장은 비서실장(임종석)인데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원전 이야기를 했다면 이행추진위원회에서 그 내용이 다뤄졌어야한다. 저도 추진위원인데 한 번도 다뤄진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번 의혹은 문 대통령이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북한 원전 관련 내용이 담긴 USB를 줬다고 주장한 보도에서 시작됐다. 이와 관련해 윤 의원은 "도보다리 회담은 전세계에 생중계됐는데 거기서 뭘 주나. USB 준 자리에 제가 있었다"며 "전달한 곳은 판문점 평화의집 1층 환담장이었다. 담겨있는 것은 신경제지도 구상이고 문 대통령이 당대대표 시절이던 2015년에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북이 경제협력을 해서 한반도가 잘 살자는 것"이라며 "정상회담 의제가 아니어서 편한장소에서 준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그날 오전 정상회담이 너무 잘됐다. 분위기가 좋았다"며 "그때 제가 대통령께 그 구상을 전달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대통령께 여쭤봤더니 주자고 하셨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의혹을 제기하는 야권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의원은 "남북정상회담은 4월27일에 있었고, 문건은 5월15일에 만들어졌다"며 5월26일에 정상회담(판문점 원포인트)에서 이야기하려고 한 것 아니냐며 "자빠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5·26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5월25일에 김 위원장에게 연락이 왔다"며 "저는 만나지 말자고 했는데 이 회담은 당시 싱가폴 회담 건이 잘 안되고 있어서 (만난 것이라)경제문제를 얘기할 틈도 없었다. 싱가폴 회담을 어떻게 하면 잘 되게 할 것인가를 두 사람이 얘기한 것"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정부 공식 문건이 아니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68만명이 중앙부처 공무원인데 그 분들 컴퓨터에 있는 모든 것이 정상회담 의제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반문하며 "아이디어는 낼 수 있지만 아이디어가 의제가 되려면 과정과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