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공항-철도-항만 연계한 물류 중심지 구축 계획 밝혀
허영 의원 “동남권 신공항 오래전부터 검토돼 와··· 가덕도가 유일한 대안”
김태년 원내대표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별법 처리··· 가덕도 신공항 되돌릴 수 없도록 할 것”

부산시의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 부산시의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책간담회와 공청회 등으로 동남권 발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이낙연 당대표는 국회에서 동남권 신경제 정책간담회를 열었고, 김태년 원내대표는 부산을 찾아 원내대책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의 2월 임시국회 처리 의지를 밝혔다.

9일 오전 민주당은 ‘동남권 신경제 엔진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지역 경제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가덕도 특별법 제정 공청회도 진행됐다.

이날 이낙연 대표는 간담회에 참석해 “이달 안에 특별법을 재정한다면 가덕신공항은 기정사실이 되므로 신공항 이후를 대비해 부울경 발전 전략을 미리 준비하자”고 밝혔다.

강훈식 의원은 PPT 발표를 통해 “상하이를 넘어 세계 3대 물류 도시로 가자”며 “대륙 끝에 위치한 부산이 항공, 해상, 육상의 요충지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자리에서 강 의원은 “신경제 엔진은 동북아 물류 플랫폼을 구축하느냐, 메가 시티를 구축하느냐, 트라이포트를 구축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상하이에 비해 철도와 육상이 튼튼하고, 항만 물류 7위권인 부산이 부산 관문 공항까지 가지면 진정한 트라이포트 플랫폼으로 상하이를 넘어설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 의원은 “현재 추진 중인 진해 신항으로 엔진을 걸어야 한다. 부산신항 광양항과 함께 항만 물류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며 “인천공항의 대체 기지로서 도약과 부산신항역을 유라시아 철도 종점기지로 해서 물류 플랫폼 완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발전 방안과 전략에 대해 강 의원은 “부산항은 세계 150여 개국 500개 항만과 연결돼 있다”며 “인천공항에 버금가는 가덕도 신공항을 연계하고 진입철도, 배후철도 건설을 통해 복합 운수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대효과와 비전을 두고 강 의원은 경제파급효과 중심으로 발표를 이어갔다. 구체적으로 “가덕신공항과 배후 단지 개발로 40만 명 고용 유발을 예상한다"며 "200조 원 가까운 생산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강 의원의 설명이다.

또한 “트라이포트까지 더하면 파괴력이 더 클 것”이라면서도 “수치가 전부는 아니다. 항공과 항만, 글로벌 물류센터, 동남해안 산업철도, 경제자유구역, 경제특구 등과 특성에 맞는 배후 도시가 거대한 메가시티를 이루는 신경제를 이루게 된다”고 부연했다.

이를 통해 “상하이를 능가하는 프라이포트 메가시티, 진정한 부산시대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발표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발표와 당의 방안을 두고 “신공항 이후에 어떤 것들이 유치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한 자리였다”며 “우린 공항 하나가 아니라 부산 영남을 살릴 수 있는 방안, 더 나아가 동남권과 서울권 다극 체제로 갈 수 있는 비전을 설명했다”고 언급했다.

같은 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부산가덕도신공항 특별법안 및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안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진행했다.

공청회에서는 가덕도신공항과 관련해 학계 등 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여야 의원들은 이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일부 야당 의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산지역 학계와 여당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정헌영 부산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국토 남부권에 24시간 운영의 신공항은 현세대에게도 필요한 시설이지만 다음 세대를 위해서도 반드시 준비해야 할 시설이기에 가덕도신공항에 대한 쟁점을 극복하고 신속하게 건설·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동남권 신공항은 오래전부터 검토해 온 것으로 그동안 정치적 이유로 추진되지 못했다”며 “김해공항은 안정성에 문제가 있고, 밀양은 대구통합공항 건설로 인해 신공항 입지로 부적절해 가덕도가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여야는 이번 공청회 이후 설 연휴 직후인 17일부터 법안심사소위와 전체회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어 오는 26일 본회의에서 법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같은 날 부산에서 주재한 원내대책회의에서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특별법을 책임있게 처리해 가덕도 신공항을 다시는 되돌릴 수 없도록 하겠다”며 “속도전은 필수”라고 밝혔다.

전재수 원내선임부대표 또한 “여야를 통틀어 현장 원내대책회의는 헌정사상 최초”라며 “2029년 12월 가덕도신공항 개항을 목표로 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