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환경심의위 공무원, 전 의원 아버지 회사에 부회장으로
송도 순환도로 건설 무산, 해당 부지 이 의원에 개발 기회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봉민, 이주환 의원과 관련한 부산시 건설 비리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 불법행위는 합당한 법적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봉민, 이주환 의원과 관련한 부산시 건설 비리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 불법행위는 합당한 법적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동대문구을·초선)은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전봉민 일가 불법비리 조사단(조사단)’과 부산시의회 ‘건설특혜·위법성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특위)’의 활동 중간보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 의원(무소속·초선)은 부산시 의원 시절인 2008년 ‘동수토건’ 임원으로 겸직하며 부산시·부산도시공사로부터 206억원의 공사 용역을 직간접 수주해 이해충돌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그의 아버지 전광수 회장의 회사인 이진종합건설이 부산 송도 이진베이시티를 건설하면서 부산시로부터 용적률과 주거비율 등 규제와 인허가 단축, 공공기여 등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지난해 12월 20일 ‘MBC 스트레이트’를 통해 방송된 바 있다.

이날 장 의원은 부산시의회의 박성윤 의원(특위 위원장)과 제대욱 의원(특위 부위원장), 김민정 의원(특위 위원) 등과 온택트로 함께했다.

박성윤 의원은 특위 중간보고에서 “송도 이진베이시티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심의 위원장으로 참여한 담당공무원이 퇴직 이후 이진종합건설의 부회장으로 출입했다”고 밝혔다.

또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에서 호안방재 시설 구축 의무를 허가권자인 서구청장에 부여해 향후 문제 발생시 서구청장이 책임을 지도록 하여 사업자에게 과도한 특혜를 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초 관광 인프라 구축 및 송도해수욕장 관광 활성화 목적으로 설정된 지구단위계획이 본래 기능을 상실하고 이진베이시티 건설사의 사업성 상향에만 기여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송정해수욕장 순환도로의 미개설 부분에 도시계획시설 일몰제를 적용하고 실제 발효되면서, 주민 숙원사업인 순환도로 개설은 무산되고 토지소유주(이주환 국민의힘 의원, 부산 연제구·초선)에 개발 기회를 부여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중간보고 내용이 “해당 심의와 관련한 수천 페이지의 심의자료를 검토하고, 자문위원회 회의 및 이진베이시티 현장 방문 등 조사활동을 펼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9일 실시한 특위 5차 회의에 관련 공무원이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 답변을 통해 의혹을 심도 있게 다뤘다고 덧붙였다.

장경태 의원은 “전봉민, 이주환 의원에 관련한 “부산시 건설 비리 전반의 의혹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리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합당한 법적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건설 관련 불법행위와 권력형 비리를 근절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부산경찰청의 철저한 수사와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촉구하며, “국정감사를 통해 경찰청과 국세청의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는지 감시하고, 제기된 건설 의혹 등에 대해 다루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