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발언을 통해 코로나19 대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관광업계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원이 의원실>
▲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발언을 통해 코로나19 대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관광업계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원이 의원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관광업계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 발언을 통해 "지난 1월 한국 여행업 협회가 발행한 ‘전국여행업계실태전수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여행업으로 등록된 1만 7664개 업체 중 4583개 업체가 폐업했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 관광업체 4곳 중 1곳이 문을 닫은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관광업계가 정부에 요구하는 사항을 전달하면서 "코로나19 3차 대유행에 대처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지난 11월 이후, 관광업계의 어려움은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라며 "이들 관광업계, 여행업계 종사자 및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4대 보험료 납부 유예 또는 면제, 운영자금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의 지원 시, 일반업종으로 분류되어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개선도 요구하고 있지만 재정당국의 시원한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일본의 경우 최대 200만 엔(2300만 원)과 임대료 지원도 병행하고 있고, 호주는 수입이 25% 이상 줄어든 관광 대표자와 임직원에게 6개월 간 인당 3000불씩, 이후 6개월간 2500불씩 지급하는 한편, 법인 사업체에 대해서는 3만 5000불을 별도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렸다.

김 의원은 "정부와 국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 및 손실보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어려움에 처해 있는 관광업계 종사자에 대한 지원책이 포함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원대대책회의 발언을 마무리 했다.

한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연매출 10억 원 이하까지 4차 재난지원금을 지원하려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정의상 매출 10억원 이하지만, 매출 4억원 이하가 사실 대부분이다"면서 "4억원이라는 매출 한도를 검토 중이어서 확정적으로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10억원 이하도 코로나19 때문에 어렵다고 호소하시니 (지원)하려고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에 집중적으로 피해가 발생한 계층을 대상으로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3월 초순에 국회에 1차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을 목표로 작업하고 있다"면서 "국회에서 통과만 시켜주신다면 바로 다음 날부터 집행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