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및 배터리 재사용 확대에 정부·산업계 공동 협력
산업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업무협약
배터리 대여 방식 전기차 구매, 배터리 재사용 등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
사용후 배터리 활용한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급속 충전기도 운영

(사진 왼쪽부터)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 (사진 왼쪽부터)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정부 및 물류·배터리·모빌리티 업계와 손잡고 전기차(EV) 배터리 대여(리스) 사업 실증에 나선다.

이번 사업 실증을 두고 현대차는 “전기차 구매 초기 비용부담을 낮추고 배터리를 재사용·재활용하여 친환경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 이용 주기 전반에 걸친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MOU 체결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산업부 성윤모 장관 등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이행렬 KST모빌리티 대표 등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MOU를 통해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바로 배터리 소유권을 대여 운영사에 매각한다. 이후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배터리 대여비를 지급한다.

사업자는 사실상 배터리 비용을 제한 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셈이라는 것이 현대차 설명이다.

또한 업계는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탑재됐던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며 확보한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드는 것이다.

확보한 ESS는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한다.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에 ESS를 충전하고, 전기료가 비싼 낮 시간대에 ESS로 전기차를 충전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차는 실증 사업을 총괄하며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판매한다. 배터리 보증과 함께 교체용 배터리 판매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대여 서비스 운영과 사용 후 배터리 회수물류를 수행한다. 최근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대량 운송할 수 있는 전용 용기의 특허를 취득하는 등 관련 사업 역량을 키우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 후 배터리를 매입해 안전성과 잔존 가치 확보에 나선다. 이와 함께 사용 후 배터리로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 충전기를 차량 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의 택시 가맹 서비스를 운영하는 한편, 택시 충전에 ESS 급속 충전기를 활용한다. 전기 택시 운행을 통해 수집되는 주행 및 배터리 데이터는 MOU 참여 기업에 제공한다.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 협의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동시에, 실무추진단을 운영하며 분기별 진행 상황 및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승인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0월 19일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 심의위원회를 열고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한 바 있다.

배터리 대여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고객들은 기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한 뒤 배터리 대여 비용만 내면 되기 때문에 초기 구매비용을 낮추는 장점이 있다.

업계에서는 이를 통해 배터리 대여 서비스 시행이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이번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 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성을 실증하고 잔존 가치 평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 공유를 통해서는 연관 신사업도 모색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와 산업계가 전기차 보급과 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 사례”라며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 구축되기를 기대한다.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싱가포르 국영 최대 전기 및 가스 배급 회사이며 전기차 충전사업자인 SP그룹과 ‘싱가포르 전동화 생태계 구축 및 배터리 활용 신사업 발굴을 위한 사업협약(Business Cooperation Agreement)’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정세균 총리는 경기도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정의선 회장, 김종현 대표 등 업계 관계자와 친환경차 육성 전략을 논의했다.

총리와 장·차관들이 모여 부처별 중점 추진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인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정부 청사가 아닌 외부에서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후 정 총리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 배터리 리스 사업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한 후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시승했다.

정 총리는 “올해를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무버’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도록 수요와 공급 기반 혁신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친환경차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올해부터 공공 부문에 전기차·수소차 의무 구매 목표제를 신설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렌트, 운수 등 기업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민간 부문서도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내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친환경차가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플랫폼 연구개발, 부품 국산화,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와 관련해 “20세기 자동차 대량 생산과 소비 시대를 이끈 포드의 ‘모델T’처럼 친환경차 세계시장에서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는 주인공이 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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