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민정수석<사진=연합뉴스> 
▲ 신현수 민정수석<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에 공식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당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친 '추미애-윤석열 사태'의 재판이 될까 우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검찰 인사와 관련한 이견이 있었던 것인데, 박 장관이 추미애 전 장관이 1년간 해온 것을 완전히 뒤집을 수 있었겠나"라며 "신 수석을 무시한 것이 아니고, 소통이 충분치 않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불법사찰이나, 특별감찰관 임명을 놓고도 의견을 냈다가 묵살당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며 "신 수석을 잘 설득해 수습해야 한다. 서로 고집부리는 모습은 안 된다"고 우려했다.

당내에는 특히 4·7 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이번 파동이 또 다른 리스크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크다.

다른 당직자는 "신 수석이 검찰과 소통하며 박 장관과 개혁을 이뤄낼 유일한 인물이다. 물러나면 바로 레임덕에 엄청난 후폭풍이 있을 것"이라며 "신 수석이 패싱당한 게 아니다. 결자해지하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했으면 한다"고 했다.

실제 당에서는 지난 며칠간 신 수석과 친분이 있는 의원들이 직접 연락해 마음을 돌릴 것을 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공식 석상에서 신 수석 파동에 대한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친문(친문재인)계 일각에서는 신 수석의 움직임을 놓고 불만이 제기되지만, 파장 확대를 경계하며 공개적인 비판 발언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한 의원은 "언론이 검찰에서 나온 이야기로 소설을 쓰고 있다"며 "대통령 비서면 대통령을 보좌해야지, 장관에게 이래라저래라할 자리가 아니다. 그만두든지, 계속하든지 빨리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