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체후보 역선택·당심 반영 논란…지도부 "예단 어렵다" 일축

[연합뉴스]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완전 국민 경선제'로 선출하겠다는 국민의힘 공천룰을 놓고 당 안팎의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응답자의 지지 정당을 묻지 않고 100% 여론조사로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당장 '역선택' 우려가 나온다.

이른바 당심(黨心) 반영도 과제다.

100% 여론조사로 후보를 선출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당심이 반영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민주당처럼 당원과 시민의 의사를 고루 반영하자는 요구가 나온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요구를 후보들의 이해득실과 연결 짓기도 한다.

100% 여론조사는 오세훈 후보에게 유리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오 후보가 예비경선에서 총점에 80%가 반영된 일반국민 여론조사는 1등을 한 만큼, 100%가 반영되는 본경선에서 한층 우위에 설 수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언론사들이 공표하는 여론조사상 지지율이 나경원 후보에 밀린다는 점에서 오 후보가 역선택의 수혜자일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뒤집으면 당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나 후보로서는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것이다.

국민의힘 오신환(왼쪽부터), 오세훈, 나경원, 조은희 서울시장 경선후보들이 19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차 맞수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오신환(왼쪽부터), 오세훈, 나경원, 조은희 서울시장 경선후보들이 19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차 맞수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 지도부는 경선룰을 고수한다는 입장이다.

공천관리위원회는 특히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나 무소속 금태섭 후보와의 최종 단일화 과정에서도 완전 국민 경선제를 채택할 가능성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 단일후보 자리를 차지하고 본선 승리까지 바라볼 수 있는 주자를 내세우려면 당내 경선부터 100% 여론조사로 최적의 후보를 가려야 한다는 논리다.

역선택의 영향은 미미하다는 경험칙도 깔렸다. 후보별 득실을 예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 뚜렷하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공관위원들이 결정했기 때문에 그 문제는 더이상 거론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