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백신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가 주최하고 전혜숙 의원(3선‧서울 광진갑)이 주관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토종이 온다’ 토론회가 진행됐다. <사진=연합뉴스>
▲ 24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백신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가 주최하고 전혜숙 의원(3선‧서울 광진갑)이 주관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토종이 온다’ 토론회가 진행됐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가 주최하고 전혜숙 의원(3선‧서울 광진갑)이 주관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토종이 온다’ 토론회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진행됐다. 

토론회에 앞서 진행된 '백신·치료제 국내개발을 위한 개발사들의 건의서 전달식'은 국내산 백신, 치료제 개발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의 적극적 자세와 범부처 차원의 빠른 의사결정과 전폭적 지원을 요청하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이낙연 K-뉴딜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오늘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출하를 시작한 날이자 토종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하는 의미 있는 날”임을 강조하며 “변이 바이러스 대비를 위한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 개발 이전에는 규제완화와 R&D지원, 개발 후에는 판로개척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토론회를 개최한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 전혜숙 공동위원장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에 필요한 치료제나 백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며 “토종백신을 개발해 빠르게 집단항체를 형성해서 국민들에게 일상을 회복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발제에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백신 개발에서 속도가 중요하지만, 안전성과 효과성이 검증된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변이 바이러스를 대비하기 위해 정부와 글로벌 파트너와 협업하고 있으며,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 백신을 내 놓겠다”고 약속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변이‧변종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출현함에 따라 변이에 영향이 없는 광범위한 효과의 치료제 개발이 필요하다”며 “약물재창출 방식으로 빠르면 5월까지 숙주를 타겟으로 하는 자가격리중에도 사용가능한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주 종근당 대표는 “특히 고위험군 기저질환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고 변이바이러스에도 통할 수 있는 있는 치료제가 러시아 임상시험을 마친 상태”라며, “5월내에 출시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