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협의체 첫 회동...수사 방법 등 논의 결론 못내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오른쪽부터), 송기헌 의원,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와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김도읍, 유상범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전수조사·국정조사·LH특검' 추진을 위한 여야 실무협상 첫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오른쪽부터), 송기헌 의원,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와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김도읍, 유상범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전수조사·국정조사·LH특검' 추진을 위한 여야 실무협상 첫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진상규명과 수사를 위한 특별검사제도(특검)와 국정조사, 국회의원 전수조사 등 논의하기 위해 여야 3+3 협의체가 23일 첫 회동을 가졌다. 여야 모두 특검과 전수조사의 필요성엔 공감했지만, 특검 규모와 기간, 전수조사 방법 등엔 이견이 있어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약 50분간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의 김영진·송기헌·김회재 의원, 국민의힘의 김성원·김도읍·유상범 의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LH 특검과 전수·국정조사의 방향과 방식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다만 회의에서 오간 회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좀 더 강력한 국회의원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도 양당에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해서 범위를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특검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 같이 인정을 했지만 규모와 기간 등에 대해서는 각 당에서 오늘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좀 더 심도 깊은 논의를 해야 하고, 다음에 한 번 다시 만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같은 자리에서 "전수조사는 국회의원과 직계존비속에 대한 조사의 독립성을 철저하게 하기 위한 방법을 서로 합의해서 하기로 했다"며 "현재 제안된 방식은 국회에서 특별법 안과 제3의 안에 대해 같이 논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특검 관련해서도 대상과 시기 등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서는 각 당의 주장이 있다"면서도 "3기 신도시 등 전수조사를 통해 지위고하를 막론하지 않고 수사를 통해서 찾아내서 처벌한다는 취지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