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표준 마련과 인센티브 제공 추진, 그린뉴딜로 녹색산업 경쟁력 획기적으로 제고”
대한상의 최태원 회장 체제 출범, 카카오 김범수 등 신임 부회장단 등 60여 명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상공인들을 향해 “단기 매출, 영업이익 같은 재무적 성과 중심에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같은 비재무적 성과도 중시하는 ESG라는 따뜻한 자본주의의 시대를 열어야 할 때”라고 ESG 경영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는)세계가 부러워하는 경제성장을 이뤘다. 그러나 빠른 성장의 그늘에서 잃은 것도 있었다. 불평등과 양극화의 문제, 노동권, 환경, 안전보다 성장을 앞세워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제 변화의 때가 왔다. 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이강티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도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지속가능발전이 세계적인 새로운 비전이 됐다”며 “(세계경제포럼에서)주주가치 극대화에 초점을 둔 주주자본주의를 되돌아보았다. 고객과 노동자, 거래업체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를 따뜻하게 끌어안는 새로운 자본주의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익을 추구하며 다시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자고 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기업의 노력에 대해서도 “수년 전부터 ESG를 중시한 경영전략을 세우고 있고, 벌써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석탄사업을 중단하는 대신 ‘RE100’과 탄소중립 선언으로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고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 수소산업 같은 녹색산업과 폐기물 재활용 등 순환경제로 새롭게 성장하는 길을 열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한 벤처․창업기업들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사회와 기업의 동반 성장에 모범이 되고 있다. 투명하고 공정한 지배구조에 앞장서는 기업도 늘었다”며 “윤리기준을 강화하여 공정과 효율성을 함께 높이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를 신설한 기업들의 환경과 안전, 고객가치를 향한 확실한 변화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의 생각도 기업과 같다. 2050 탄소중립과,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강화한 한국판 뉴딜은 환경과 경제, 사회가 다 함께, 더 크게 발전하는, 기업이 꿈꾸는 미래이자 우리 국민 모두가 꿈꾸는 미래”라며 “정부는 올해를 ‘모두를 위한 기업 정신과 ESG 경영’ 확산의 원년으로 삼고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도록 힘껏 돕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제도를 개선하고, ESG 표준 마련과 인센티브 제공도 추진하겠다.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대통령 직속 탄소중립위원회를 출범해 산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할 것”이라며 “그린 뉴딜의 본격적 추진으로, 녹색 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날 우리는 선진국을 뒤쫓기에 바빴다. 이제는 다르다. 새로운 시대를 먼저 시작할 충분한 능력도, 자신감도 갖췄다. 여기에 상생의 마음을 더한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국가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상공인, 기업인, 무역인들의 시대다. 여러분이 대한민국을 이만큼 성장시켰고, 다시 여러분이 새로운 미래를 열어주셔야 한다”고 상공인들의 역할을 당부했다.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하여, 유공자 포상을 수여받는 기업인 16명과,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이사, 카카오 김범수 의장 등 대한․서울상의 신임 부회장단을 포함하여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세계 경제의 유례없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른 어느 국가보다도 실물경제가 빠르게 회복하는데 애써준 상공인들을 격려하고, 대한상의가 최태원 신임 회장 체제로 새롭게 출범하는 의미 있는 시점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오프닝 영상(ODG 콘텐츠), △개식선언, △국민의례(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이사) 및 애국가 제창, △대한상의 회장 소개 영상(박용만 前 상의회장), △기념사(최태원 상의회장), △브릿지 영상(규제샌드박스 성공사례), △유공자 포상 수여(8명), △대통령 축사, △폐식 및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은 아이들과 상공인(삼성전자 이인용 사장)이 교감하는 컨셉으로 상공인의 역할과 의미 등을 일반 국민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소개하기 위해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한 오프닝 영상으로 시작했다.

최태원 신임 회장은 테드(TED) 형식의 기념사를 통해 ‘지난 1년간 코로나를 잘 버텨 온 것은 정부의 K-방역, 헌신적 의료진, 국민의 자발적 동참과 함께 상공인들의 헌신과 노고가 있었다’면서 ‘투잡을 뛰면서도 배고픈 형제에게 공짜 치킨을 건넨 치킨집 사장님은 우리 상공인의 모습이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