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
▲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일본정부가 기어코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13일 마이니치신문과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 물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약125만톤)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춘 뒤, 장기간(약30년)에 걸쳐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처리수(오염수)의 처분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폐로에 있어서 피해 갈 수 없는 과제"라면서 "따라서 오늘 안전성을 확보하고 범정부적으로 풍평(風評·잘못된 소문) 대책을 철저히 하는 것을 전제로 해양 방출이 현실적이라고 판단해 기본 방침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오염수 방사성 물질 희석한다지만, 삼중수소 인체 유입되면 피폭 가능성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폭발 사고 이후 가동이 중단된 후쿠시마 제1원전은 현재 빗물과 지하수 등으로 인해 하루 평균 14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략은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원전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지만, 오염수 양은 계속 쌓이고 있다. 

오염수 양이 감당이 되지 않자 바다 방류를 결정했지만, 오염수의 방사성물질은 현지 주민, 어민뿐만 아니라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들에게도 큰 피해를 볼 수 있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도쿄전력이 다핵종 제거 설비(ALPS)로 한번 정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탱크 속 오염수의 70%에는 세슘과 스트론튬, 요오 등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 정부와 도쿄전략은 트리튬 함유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오염 농도를 법정 기준치의 40분의 1 수준으로 낮춘 뒤 방류하면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는 지금으로부터 2년 뒤 실행을 목표로 규제 당국 승인과 관련 시설 공사 등 오염수 해양 방류를 준비할 계획이며, 폐로 작업 완료 시점으로는 2041~2051년까지 30~40년의 장기간에 걸쳐 방출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속 포함된 삼중수소의 방사선량 기준치를 1리터에 1500 베크렐 미만이 될 때까지 희석시킨 후 배출한다고 발표했지만, 삼중수소 자체가 인체에 유입되면 피폭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어 일본 내부와 국제사회 등이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일본이 장기간에 걸쳐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우려스럽다는 것이다. 

일본 내 반대 여론이 압도적이었지만, 철저히 무시 

당초 일본정부는 이러한 결정을 하기 전, 일본 내 반대 여론도 무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부터 후쿠시마 관계자, 관련 업체 등을 상대로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해 7차례 이상 의견을 들었으며 반대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주요 정책을 결정할 때 일본 정부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퍼블릭 코멘트'라는 의견 공모에서도 약 70%가 바다 방류에 반대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이와같은 반대 여론을 무시한 채 방류를 결정했다. 

한편, 유엔에서도 지난달 11일 성명서를 내고 "후쿠시마 오염수는 환경과 인권에 중대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며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는 수용 가능한 해결책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즉각 규탄 입장문 내고 정부 향해 "미온적 태도 버리고 대책기구 조성해라" 

정치권에서도 일본 방류 결정이 나자, 즉각 일본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한다며 "일본은 국제환경운동단체, 일본시민 50%이상, 한국, 미국, 영국 등 24개국이 표명한 반대의사를 철저히 무시했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이어 "방류할 오염수에서 삼중수소가 제거되지 않았고, 다른 방사성 핵종도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음은 일본 정부도 인정하고 있다"면서도 "그런데도 기어코 해양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금까지의 미온적인 태도를 버리고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한다"며 "정부는 최인접 국가로서 그동안 오염수 방류 반대 의사를 밝힌 중국, 대만, 북한 등 태평양 인접 국가와 함께 대책기구를 구성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12일 외교부 대변인 논평에서 "앞으로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일본 측 방류 결정 및 관련 절차 진행과정을 예의주시하고 국제 원자력기구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도 이날 "중국은 이미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며 "일보이 책임감 있는 태도로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세계 24대국 311개 단체가 해양 방류 반대 의사를 표명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