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일본대사 "한국 해양 환경과 수산물 안전성에 악영향 없어"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왼쪽)이 13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왼쪽)이 13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정부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과 관련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수산물 안전 관리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은 13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산물 안전과 관련해 “식약처, 해경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철저하게 수산물에 대한 안전을 관리하겠다”며 “원산지 위반 적발 실적, 소비자 민감도가 높은 수산물 등은 중점품목으로 지정해 연중 집중 단속하고 위반 시 강력하게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 진행 상황에 맞춰 오염수 유입 우려가 있는 해역과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확대 시행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최장 2051년까지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

현재 해수부는 현재 후쿠시마와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또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생산되는 꽁치, 미역 등 수산물 40종에 대해서도 매년 2000건 이상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관해서도 박 차관은 “검사 규모를 올해 안에 모두 3000건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염수로 인한 막연한 불안감 또는 부정확한 정보 등으로 인해 오염수로부터 안전한 우리 수산물의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수산물 소비대책 마련도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 대사는 대사관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이 이뤄져도 한국의 해양 환경과 수산물 안전성에 악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아이보시 대사는 “오염수 배출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방사성 물질 농도가 통상 수준을 웃도는 해역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근에 한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하가 될 때까지 오염수를 정화하거나 희석하고, 배출 뒤에도 국제원자력기구와 협력해 모니터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일 관계의 중요성을 고려해 한국 정부에 발표를 사전 통지했다”며 “관련 정보를 수시로 공개해 투명성을 높이고 한국 국민의 걱정을 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