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의 시대 역행 책동, 지역 국가 민심 거슬러 자신을 해치는 결과로 이어질 것”

미일 확대 정상회담 모습[사진=연합뉴스]
▲ 미일 확대 정상회담 모습[사진=연합뉴스]

중국은 17일 미·일 정상회담이 군사안보와 기술패권영역의 대중국 견제·압박 공조를 강화한데 대해 “중국의 핵심이익”을 침해하는 것으로 규정하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분열 시도행위”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중국 신랑망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주재 중국대사관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미일정상회담 후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직접적인 위협으로 거론하고 대만·홍콩·신장과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안보 강조한데 대해 “대만과 홍콩, 신장 문제는 중국 내정이며 동중국해와 남중국해는 중국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에 관련된 문제”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들 문제는 중국의 근본 이익이므로 간섭할 수 없다”면서 “이미 정상적인 양국 관계 범주를 완전히 넘어선 것”이라고 중국 내정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간섭으로 간주했다. 중국 외교부가 공식 입장이 내기 전에 주미 중국대사를 통해 즉각적인 대응을 한 것이다.

주미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우리는 미일 지도자가 공동 성명을 통해 이들 문제를 언급한 것에 강한 불만과 반대를 표명한다”며 “중국은 국가 주권과 안전, 발전 이익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향후 중국 정부 차원의 맞대응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또 그는 미일 정상 공동성명에 대해 “제3자의 이익과 지역 국가들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해치고 아시아·태평양의 안정을 해칠 것”이라며 “이는 분명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분열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미국과 일본이 시대를 역행하는 책동은 지역 국가의 민심을 거스르는 것으로 자기를 해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미일 정상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양국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중국을 위협으로 간주하고 중국 견제의 남중국해와 동중국해를 봉쇄망 유지를 위한 인도태평양 자유로운 항해 보장 노력, 미중 기술패권전쟁을 겨냥한 5G와 반도체 공급망에 공동투자 하기로 했다. 

또 미일 정상은 ‘동중국해나 남중국해에서의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 지역의 타자에 대한 위압에 반대’한다는 입장과 ‘대만이나 신강위구르 지역을 둘러싼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중국과의 대화에는 ‘보편적인 가치’를 옹호하고 ‘국제관계 안정 추구’에 맞춰야 한다면서 중국체제에 대해서도 압박을 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