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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현대차‧기아, 상하이모터쇼 참가…G80‧아이오닉 5·EV6 공개

전기차 앞세워 중국시장 공략 본격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2021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서 신차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기아가 최신형 전기차를 총동원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공략에 나선다. 이미 세계 시장에서 호평받고 있는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에 이어 전기차로 진화한 제네시스의 'G80'까지 새롭게 선보였다. 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을 떨쳐내고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위상을 재구축하겠다는 목표다.

19일 제네시스 브랜드는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1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첫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년 주기로 열리는 상하이 모터쇼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로 명성이 높다. 지난 2019년 행사에서는 현장을 찾 관람객만 100만여 명에 달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주요 대형 모터쇼 중 유일하게 개최되면서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 기반 'G80'의 파생형인 G80 전동화 모델은 다른 전기차와 달리 새 차명이 아닌 기존 차명을 그대로 계승했다. 제네시스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기차에도 고스란히 담겠다는 의지에서다. 현대차 관계자도 "제네시스 브랜드의 기반이 되는 G80 모델의 헤리티지를 전동화 시대에서도 유지하기 위해 새 이름을 쓰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G80 전동화 모델은 87.2kWh(킬로와트시)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시 최대 427km를 주행할 수 있다. 350kW급 초급속 충전시에는 22분 안에 80%까지 완충 가능하다. 400V/800V 멀은티 급속 충전시스템으로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을 씻어낼 회심의 카드로 떠올랐다. 현대차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이슈가 불거진 이후 부진한 중국 시장에서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선 가파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시장에서의 선전이 필수적이다.

중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중국 전기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 대비 40% 급증한 180만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2월 한 달간 중국에서만 10만7797대의 전기차가 팔려 전 세계 판매량의 38%를 차지했다. 2위 독일(4만여 대), 3위 미국(3만4000여 대)를 압도적으로 앞선 세계 1위다.

이날 마커스 헨네 제네시스 중국 법인장은 "G80 전동화 모델의 세계 첫 공개는 중국 시장에 대한 제네시스 브랜드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앞서 새 사업전략으로 중국시장 재도전을 선언한 현대차와 기아도 이날 '아이오닉5'와 'EV6'를 최전선에 내세웠다. 현대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두 차량은 각각 1회 충전시 최대 429km, 510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약 450km인 서울-부산 편도거리에 맞먹는 셈이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최신형 전기차 출시를 계기로 중국시장에 매년 신형 모델을 내놓는 등 공격적인 전기차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현대차 13개, 기아 8개 등 총 21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전에도 니로 EV와 현지 전략 모델인 라페스타, 밍투 등을 통해 중국 시장에 전기차를 선보였지만 다양화에 한계가 있었다.

 

현대차의 전기차 공세는 중국 시장 내 전반적인 경쟁력을 제고하는의미가 크다. 현대차는 최근 전동화 모델 확대와 더불어 ▲수소 기술 강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제시 ▲현지 기술력 강화 등을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4대 전략'으로 제시했다.

현대차‧기아은 이번 모터쇼에 세 브랜드를 합쳐 총 6400㎡(약 1936평) 가까이에 이르는 대규모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축구장(7140㎡) 크기에 필적한 공간에 현대차의 최신 전기차모델과 관련 기술력들이 펼쳐지는 셈이다. 제네시스는 G80 전동화 모델를 비롯한 8대의 차량을, 현대차는 아이오닉5 등 15대의 차량을 전시장에 배치했다. 기아도 EV6과 즈파오(국내명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모델 등 다양한 차량을 현장에 전시했다.

리홍펑 현대차·기아 브랜드 및 판매부문 총괄은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중국에서의 전기차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폴리 4월 좌담회 전문 ④] 본격적인 대선정국, 잠룡 기지개에 개헌론 등장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4월21일 “4.7재보선 이후, 대선 앞으로 가속도 높이는 여야 정계개편”을 주제로 좌담회를 가졌다. 이날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김능구 :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보선 이후 전망을 했는데, 이제는 대선 정국으로 성큼 들어서고 있다. 각 당들이 전당대회를 통해서 대선을 치를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데, 실제로 5월 전당대회를 통해서 곧바로 대선 정국으로 가고 특히 민주당 같은 경우는 경선이 불과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어쨌든 현재 대선 여론조사에서 보면 조금씩 차이들은 있지만 양강 구도로 보여진다. 홍형식 : 2강 1중으로 봐야될 것 같다. 갤럽은 아직도 비보조 인지도 조사라고 해서 주관식 형태로 하는데, 조사방법에 따라서 수치의 차이가 조금씩 다르기는 해도 2강 1중, 어떤 데서는 양강 이렇게 표현이 나온다. 어찌됐든 이번 재보궐 선거 이후 지지율의 흐름을 보면, 야당 쪽에는 윤석열은 반문 세력이 지지하는 거라고 예상이 됐던 거고, 여권에서는 약간의 지지율변화가 눈에 띈다. 비문 성향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카드뉴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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