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이력 관리와 원산지 단속 강화할 것"

19일 전북도청 앞에서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등 전북 환경단체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9일 전북도청 앞에서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등 전북 환경단체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기로 결정하면서 정부가 국산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여전히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수입수산물이 식탁에 오르지 않을까 하는 국민들의 불안감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국내 수산물 유통을 담당하는 수협중앙회는 20일 수산물 방사능 검출 우려에 대해 “현재 수협에서 생산·유통하고 있는 국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미생물, 이화학 검사 등 위해 발생 우려가 있는 항목에 대해 자체 검사실을 활용해 정밀한 안전성 검사를 하고 있다”며 “또 각종 바이러스 등에 대한 검사도 실시해 국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사 결과 현재까지 국산 수산물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사례는 없었다”며 “국산 수산물은 철저한 검사로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민 불안감은 100% 해소되지 않는 상황이다. 지난 1일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기준치 2배가 넘는 생선 소식은 수입 식자재에 대한 불신에 불을 붙이고 있다. 20일 아사히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이달 1일 후쿠시마현 미나미소마시 앞바다의 수심 37m가량 수역에서 잡힌 조피볼락에서 1kg당 270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 이는 일본 정부가 정한 식품 허용한도의 2.7배 수준이다.

이와 관련 수입수산물 관련 종사자들의 우려는 날로 커지고 있다. 홍어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홍어는) 수입산보다 국내산이 3~5배 비쌀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잘 나오지 않아 수입산을 많이 쓸 수밖에 없다”며 “수입수산물을 거래하는 사람들이 제일 걱정이 클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 영등포구에서 횟집을 운영 중인 B씨는 “15년간 장사를 했는데 2011년 일본 대지진때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꾸준히 우상향했던 매출이 확 꺾였다”라며 “이번에도 그러지 않으리란 법이 없지 않냐”고 했고, 다른 가게 C씨도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기 직전에 미리 대량으로 생선을 쟁여놔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업계 사람들끼리) 나오고 있다”고 걱정스러운 심경을 전했다.

시민들도 걱정을 표하고 있다. 소비자 박모 씨(31·인천 남동구)는 “방사능에 노출된 물이 결국 돌고 도니까 앞으로 생선을 먹을 때 원산지를 알아도 굉장히 꺼릴 것 같다”며 “해산물뿐 아니라 (일본의 방류 결정이) 마시는 물까지 피해 가는 것은 아니냐”고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소비자단체도 정부에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할 것과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13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규제를 풀어달라는 요구로 소비자들의 먹거리 불안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라며 “이미 자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수입식품을 제한하고 있는 중국·대만·러시아 등 주변국들과의 공동대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과 같은 법적 근거로 대응하는 적극적 조치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해양생태계 유지와 안전한 수산물 공급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의 우려를 최소화하도록 수입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해수부 관계자는 “현재 식약처의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인된 수산물만 수입되고 있다"며 "해수부는 여기에 더해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이력 관리와 원산지 단속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