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서울·부산 현안에 대한 심도 높게 대화할 예정”, 文대통령 협치행보 본격화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4.7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갖는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21일 낮 12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신임 오세훈 서울시장·박형준 부산시장과 오찬 간담회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야당 출신으로 당선된 광역단체장인 오 시장과 박 시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직접 만나는 자체가 이례적이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오 시장과 박 시장 초청 간담회는 문 대통령의 뜻에 따라 진행됐고 문 대통령의 초청 의사를 오 시장과 박 시장이 응하면서 이뤄졌고 간담회에는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이 배석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이번 일정에 대해 “대한민국 제1·제2 도시인 서울과 부산의 현안에 대해, 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마련됐다. 신임 이철희 정무수석 취임 후 첫 야당 소속 단체장과 협치의 자리”라며 이철희 수석의 정치적 기획에 따른 것임을 시사했다.

논의 의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4.7 재보궐 선거로 당선된 두 시장의 취임을 축하하고, 서울시와 부산시의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며 “코로나19 방역, 민생 경제 회복, 서민 주거 안정 등 국가적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오 시장과 박 시장 초청의 의미는 임기 마지막 1년 동안 야당과 협력해 갈등을 최대한 피해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뜻을 국민들에게 분명히 내보이려는 행보로 읽혀진다. 청와대에서는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철희 수석이 문 대통령의 이러한 정치적 행보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야당과의 소통과 협력에도 힘써 주기 바라며, 선거로 단체장이 바뀐 지자체와도 특별한 협력체제를 구축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