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영표(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함께 손을 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영표(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함께 손을 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열린 마지막 TV 토론회에서 홍영표·송영길·우원식(기호순) 후보 간 공방이 최고조에 달했다. 귀책사유가 발생한 경우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무(無)공천 당헌'을 되돌려야 하는지 여부와 부동산 정책을 두고 질의가 이어졌다. 

송영길 후보는 이날 오후 KBS 당대표 후보 합동토론회에서 "서울·부산시장 선거에서 귀책사유가 있을 시 보궐선거가 발생할 경우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혁신안을 통과시킨 주역"이라며 "다시 당헌당규를 복귀해야 하느냐, 아니면 후보를 낸 것이 불가피했다고 생각하느냐"고 우 후보를 겨냥했다.

이에 우원식 후보는 "참 난감한 일이다. 현실적 정치집단으로서 그때는 여러 가지 부정부패가 많아 그렇게 책임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그것이 서울시장 같은 큰 선거까지 적용될 것이라 생각 못했다"고 답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귀책사유가 있으면 후보를 내지 않는 쪽으로 가는 게 맞다"면서도 "그러나 현실 정치세력으로서 이런 경우 어떻게 할지는 당원에 묻고 결정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참으로 어려운 문제"라고 언급했다.

그러자 송 후보는 "그 문제는 상대가 있는 만큼, 양당이 제도화시켜야 한다"며 "한쪽이 (후보를) 내는데 (다른) 한쪽이 일방적으로 안 내게 되면 국민이 심판할 기회를 주지 않는 면이 있다. 이번 선거 오히려 전화위복 계기가 돼야 한다"고 받아쳤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 홍영표 후보는 송 후보, 우 후보와의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홍 후보는 "핵심은 일관성이다. 보유세 강화 기조의 큰 줄기를 바꿔서는 안 된다"며 "그 측면에서 종합부동산세(종부세)는 현행처럼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송 후보는 "집값이 폭등하는 시기에 공시지가를 융통성 없이 인상하게 되면 사실상 과세 부담이 커진다. 속도를 멈추거나 늦추는 것이 필요하다"며 "종부세의 경우 공제 범위를 가지고 조정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공시지가 현실화 문제도 방향은 맞다"면 "방향은 맞되 작년과 같은 특수상황 속에서 조절하는 방식으로 정책을 손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우 후보도 "종부세에 손댈 필요가 없다"면서 "공시지가의 실효세율은 작년에 비해 (올해) 1.2% 올랐다. 그런데 주택가격이 너무 비싸져 (차이가) 확대되는 속도가 빨라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값을 안정시키는 것이 공시지가에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홍 후보와 우 후보는 소상공인 손실보상법(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 소급적용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송 후보는 우 후보의 '소급적용에 대한 의견을 밝힌 적 없다. 위헌 이야기를 하면서 소극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민생 챙기는 일에 있어 국민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소급적용을 하지 않으면 민생 의지가 없다고 단정하는 것에 참 동의하기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송 후보는 "소급적용은 법적인 문제가 있어서 방법을 달리해서 재난지원금을 다시 (지급)할 수도, 소급적용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선택의 문제지 그것이 민생에 대해 '전혀 소극적이다'라고 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