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최근 재점화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과 관련해 "총리로 취임한다면 경제계도 만나지 않겠나. 그분들이 갖고 있는 상황 인식을 잘 정리해서 대통령께 전달 드리겠다”고 답했다. 

6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이 두 전직 대통령과 이재용 전 부회장 사면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용씨 문제는 앞으로 미래 먹거리의 핵심 키인 반도체 문제가 글로벌 밸류 체인 내에서 대한민국 내에서 경쟁력 있는 삼성 그룹에 대한 배려조치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 나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했다.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서는 "(사면은) 헌법에서 대통령에게 부여된 아주 특별한 권한"이라며 "대통령께서 결심하실 때는 여러 상황을 고려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전직 두 통령 장기간 영어 생활, 유죄 확정에 대해서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안타깝다고 말씀하셨다"며 "어떤 형태로든지 국민 통합이라든지 국민들이 전직 두 대통령의 일들에 대해서 마음으로 어느정도 용서됐는지를 판단하시겠다는 취지로 말씀하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긴 하지만, 법치국가에서 법 앞의 평등, 공정성 훼손 하는 점에 미뤄 국민의 뜻을 받드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라는 물음에 김 후보자는 "그럼에도 헌법이 대통령에게 예외조항을 부여한 것은 나라 전체를 위해 필요하다면 그런 고민을 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