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전 장관, "문재인 정부 4년 '촛불정신' 훼손이 가장 큰 문제" "양당 실망 누적돼 제 3지대 열릴 수 있어"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임현범 기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10일 KBS라디오 최강시사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 4년에 대한 평가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정국 향배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문 정부 4년 가장 큰 문제 '촛불정신' 훼손

윤 전 장관은 문재인 정권 4년에 대한 질문에 "지난번 4.7 재보궐 선거를 통해 4년에 대한 평가가 드러났다"며 "압축해서 3가지로 표현해보면 무능, 위선, 오만이지만 가장 큰 문제는 '촛불정신'을 훼손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 정권은 출범 당시 '촛불정권'이라는 이야기를 했다"며 "그 정신을 구현하려고 노력은 했지만 결과적으로 '촛불정신'을 구현하기 보다는 훼손했다"고 덧붙였다.

윤 전 장관은 "촛불정신은 민주적 가치의 훼손에 대한 분노로 정의된다"며 "촛불정권은 민주적 가치를 회복시키고 발전시키는게 사명이지만 되려 민주주의는 커녕 전체주의를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평가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또 "적폐청산을 내걸고 대대적으로 정책을 진행했지만 민주주의를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았다"며 "민주주의 제도와 절차를 회복시키고 민주화를 확산 심화시켜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윤석열 기반 제 3의 세력 열릴 수 있어"

또한 윤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 "지금까지 만나본 일도 없고 그동안 관심을 갖고 본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평가하기 어렵다"며 "관심을 갖고 싶지 않아도 언론보도가 이어져 알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의 대권주자 선발은 조국·추미애 전 범부부 장관을 통해서 이뤄진 것"이라며 "본인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 국민들의 집권세력에 대한 분노가 모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의 지지율에 대해서 윤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이 정부와 갈등 속에서 헌법정신과 법치주의를 강조하면서 괜찮은 메시지를 보냈다"며 "이에 국민들의 신망이 모여 지지율이 형성됐지만 이것이 윤 전 총장에 대한 절대적 지지인지 아니면 상대적 지지인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어떤 세력과 합쳐야 하냐'는 질문에 윤 전 장관은 "우리나라는 오랜기간 거대 양당 체제로 이어져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워낙 폐해가 컸기 때문에 적대적 공생관계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한쪽이 실망시켜도 다른 정당이 있으면 제 3지대가 열리지 않지만 현재 국민의힘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겪었고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실패를 겪었다"며 "양당에 대한 국민적 실망이 이렇게 심화된 경우 제 3지대가 열릴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전망했다.

윤 전 장관은 "과거에는 개인이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정당이라는 그릇을 통해서 가능했지만 현재는 SNS라는 수단을 통해 수십, 수백만의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다"며 "SNS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전국적인 조직의 정당을 만드는 데 큰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민의힘 합류 이미지 영향 있어"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합류하는 방안에 대해 윤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이 정치를 안한 분이기 때문에 참신성이 있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에 합류하게 될 경우 그런 이미지가 훼손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여러 계기를 통해 혁신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합류는 손해"라고 전했다.

또한 "합류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야권 통합이라는 차원에서 이어갈 수 있다"며 "안철수 대표 역시 새정치 이미지가 남아있어 합당을 하고싶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과 안 대표의 합작에 대해서는 "새로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해야 하기 때문에 중심인물이 필요하다"며  "그게 한 사람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대문에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에 대해 "정책 공부는 하고 있지만 대통령은 이제 정책 능력으로만 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코로나 이후 '뉴노멀'이 다가오는 가운데 통찰력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