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빅3 대선주자 광주 방문해 표심 잡기 분투
野, '통합' 행보 위해 대선주자, 당 지도부 방문

성일종·정운천 국민의힘 의원과 김병욱·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함께 5.18 민주화 운동 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성일종·정운천 국민의힘 의원과 김병욱·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함께 5.18 민주화 운동 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18 민주화 운동 41주년을 앞두고 17일 여야 유력 대선주자들이 표심 잡기를 위해 앞다퉈 광주를 방문하고 있다. 

與, 빅3 표심잡기 분투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부터 1박2일 일정으로 호남을 방문해 이날 저녁 5.18 첫 희생자인 이세준 열사의 추모행사에 참여하고 다음날인 18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할 예정이다. 지난 1월 3일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사면론' 이후 지지율이 약화된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13일부터 3박 4일간 광주에 머무르며 앞선 발언에 대한 사과를 진행하고 호남의 표심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지난 12일에서 15일까지 전북지역을 찾았으며 이날 전남 여수.순천을 방문해 오는 18일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할 예정이다. 

대선에 뜻을 두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지하는 모임인 '민주평화광장'에서 5·18 민주화 운동 41주년을 맞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고 민주열사의 넋을 기릴 예정이다. 이번 참배에는 조정식, 이종석 공동대표와 민형배, 이형석, 이해식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의원과 사회 각계각층 인사 4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관련해 조정식 공동대표는 "41년 전 광주시민들께서 무자비한 공권력 앞에서도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목숨받쳐 희생하셨기 때문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다"며 "민주평화광장은 5월 광주정신을 이어받아 20대 대선승리와 정권재창출을 해내겠다"고 말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도 5·18 민주화 운동을 기리기 위해 광주를 방문한다.  박 의원은 18일 오전 11시 광주학생독립운동 관련 장재성 기념 사업회 등 유족들로부터 감사패 전달식 이후 12시 30분에 묘역을 방문할 예정이다. 박 의원은 "5·18 정신을 기억하며 시대와 눈 맞추고 세대와 발 맞춰 나가겠다"며 "5.18의 숭고한 가치와 오월 광주의 정신을 잇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국힘, 통합 명분으로 호남민심 잡기 박차

5·18 행사에 최초로 야권 인사들이 초대를 받았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과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6일 "사단법인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초청으로 17일 광주를 방문해 '5·18민중항생 제41주년 추모제'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광주 5·18 묘역을 찾아가 무릎을 꿇고 사과했고 법안 개정을 통해 제도가 완결돼 국민통합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것도 이 변화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앞서 지난 7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당 원내지도부와 함께 광주를 찾아 국립 5·18 민주묘지에 방문해 참배하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방문 당시 김 원내대표는 "1980년때 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이라 독재정권에 대한 항거를 하고 있었을 시기"라며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사람으로서 같은 동지로서의 고통과 아픔을 다시한번 현장에서 느낀다"고 설명했다.

이어 "희생당하고 아픔을 당하고 계신 유족들과 돌아가신, 불상하신 모든 분들에게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5·18 묘역 참배를 위해 야권의 주자들의 발도 이어진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오후 5·18 묘지 참배를 할 예정이며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 16일 5·18 묘지를 찾아 참배를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8일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총장은 지난 16일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5·18 광주민주화 운동은 현재도 진행중인 살아있는 역사"라며 "어떤 형태의 독재와 전제에 대한 강력한 거부와 저항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은 5.18 방문에 대한 질문에 "당일에 방문하지 않지만 추후 적절한 시점에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윤석열 지지기반을 가진 '다함께자유당 중앙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지난 16일 국립대전현충원과 천안함 46용사 추모비를 참배했으며 이후 광주시당 관계자들 20명과 광주에서 합류해 5·18 묘역을 참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