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전기차-배터리 협력과 함께 민간우주탐사-6G-그린에너지-원전협력 강화하기로 
文대통령 “인도·태평양 지역 백신 공급에 기여, 그 과정에서 한국도 백신 안정적 확보”
바이든 “한국군 55만명에 백신 제공” “개방되고 자유로운 5G 네트워크 구축 협력키로”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미 백신 글로벌 포괄적 파트너십 구축”에 합의했으며 반도체-전기차-배터리 협력과 함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민간우주탐사, 6G, 해외 원전시장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나는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부합한 새로운 분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며 “첫째, 당면 과제인 코로나 극복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이다. 미국의 선진 기술과 한국의 생산 역량을 결합한 한미 백신 글로벌 포괄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백신 협력이라는 큰 틀에서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발표가 있었다.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군에 대한 백신 공급 발표에 감사의 말을 전하다”며 “미국의 발표는 한미 동맹의 특별한 역사를 보건 분야까지 확장한 뜻깊은 조치”라고 반겼다.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백신협력과 관련 “한미 간 백신 협력을 위한 글로벌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이라며 “미국이 가진 백신 개발 능력과 한국이 가진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을 결합해서 백신의 생산을 더 촉진하고 그것을 통해서 전 세계에 백신 공급을 더 빠르게 더 많이 이룰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인도·태평양 지역의 백신 공급에 더 많은 기여를 하게 되리라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 한국도 백신의 안정적인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한미 동맹 차원에서 미국 측에서 직접 한국에 백신을 지원하기로 그렇게 또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약 55만 명 정도의 한국군이 미국군과 자주 접촉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군 55만 명을 위해서 백신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그뿐만 아니라 백신 생산에 있어서 협력하기로 했다. 미국의 주요한 백신 회사가 해당 백신의 생산을 한국에서 진행함으로써 큰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다음으로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의약품을 비롯한 첨단 제조업 분야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한미 양국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민간우주탐사, 6G, 그린에너지 분야를 강화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 또한 해외 원전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기후 위기를 해결을 위한 한미간 공조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지난 4월, 미국에서 기후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한국은 다음 주 P4G(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서울 정상회의를 통해 국제 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를 다시 한 번 모을 예정”이라고 얘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오늘 바이든 대통령과 나의 만남, 미국과 한국의 만남은 새로운 시대를 향한 양국 협력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면서 “끝으로 어제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휴전이 합의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바이든 대통령님의 노력과 지도력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신 협력과 “포괄적인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해서 백신 제조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논의했다”며 “백신 제조협력을 통해 백신 공급이 원활해질 것이다. 미래의 생물학적인 위협에 대응하는 데도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후 대응과 관련해 “미국과 한국은 모두 야심 찬 2030 계획을 세워 2050년 이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혔다”며 “개도국을 위한 기후 금융을 활발히 하고 또한 양국이 협력함으로써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반도체 등 기술협력과 관련해 “좀 더 개방되고 자유로운 5G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과 관련된 논의했다”며 “한국의 많은 훌륭한 기업들이 미국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고 오늘 오전에 거의 250억 달러 정도의 투자를 삼성, SK, 현대, LG 등에서 약속을 해줬다. 정말로 감사하다”고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한국 기업들이 미국에서 훌륭한 협업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기업들이 미국에 투자함으로써 미국에 정말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이런 과정을 통해서 반도체, 전기 배터리와 같은 공급망이 안전하게 확보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미국 내 아시아계 범죄와 관련 “코로나 관련 증오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법에 어제 제가 서명했다”며 “미국에서 솔직하게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데 무섭다는 이야기를 하는 미국인들의 말을 들으며 안타깝고 부끄럽게 생각했다”는 말도 했다.

그러면서 한미교류와 관련 “미국의 많은 군인이 한국전쟁에 참가했었고 그 이후에 과학자들이 교류했고, 또한 학생들이 미국에 와서 공부를 하면서 양국의 미래를 위한 협력과 또 민간 부문의 교류가 계속돼 왔다”며 “K팝의 인기도 여전하다. 아마 여기서 웃는 분들은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 것 같다”고 말했다.

나아가 “올해 오스카에서 조연상을 탄 사례도 있다. 작년 영화 ‘기생충’에 이어서 올해도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한국 측과 문재인 대통령님과 함께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우리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