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방송통신위, 공청회 통해 포털 알고리즘 공개 압박
양대 포털 “이미 투명성 확보 노력 중…더 고민할 것”
전문가 “알고리즘도 투명해야 하지만 코드 완전 공개는 피해야”

국회가 공청회를 열어 네이버∙카카오에 뉴스 추천 알고리즘 공개를 압박했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가 공청회를 열어 네이버∙카카오에 뉴스 추천 알고리즘 공개를 압박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석희 기자] 국회가 공청회를 열어 네이버∙카카오에 뉴스 추천 알고리즘 공개를 압박했다. 양 포털 담당자는 국회로부터 전문가를 추천 받아 알고리즘 검증위를 꾸리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공청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알고리즘에 대한 검증 필요성은 인정했지만, 전면적인 알고리즘 소스코드 공개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국회, 포털 알고리즘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각론에선 여야 입장 차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7일 포털 알고리즘 공청회를 열고 양대 포털에서 뉴스를 추천하는 알고리즘과 관련해 네이버∙카카오의 알고리즘 담당자 및 관련 전문가들과 의견을 주고 받았다.

포털의 뉴스 추천 알고리즘이 투명하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 최재호 네이버 에어스(AiRS) 담당 이사는 “알고리즘이 아닌 언론사가 추천하는 구독 중심으로 뉴스 소비가 이뤄지고 있다”라며 “30% 정도만 보조적인 수단으로 마이 뉴스(알고리즘 추천 뉴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 가능한 요소를 더욱 고민하겠다”며 “오늘 말씀 주신 내용에 주안점을 두고 자율적으로 투명성 제고하는 방안을 더욱 고민하겠다”고 밝했다.

김희정 카카오 플랫폼사업실장은 “이미 영업기밀을 해치는 수준이 아니라면 적극적으로 외부에 공개하고 있다”라며 “2018년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헌장을 발표했고 전 직원이 알고리즘 교육을 받고 있다. 더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계속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3월 자사 뉴스 알고리즘인 에어스의 배열 원리와 방식 등을 외부 전문가에게 검증 받는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가 3월에 알고리즘 검토위를 추천해달라고 해서 (국민의힘은) 복수 추천자를 이미 받아놓고 있는데 민주당은 참여를 거부하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의 지적에 네이버 최재호 이사는 "아직 (참여가) 안 되고 있어서 검토위 추천을 부탁드렸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이 "여야가 합의하면 카카오도 알고리즘 검증위를 할 수 있나"는 묻자 카카오 김희정 실장은 "합의해 주신다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과방위 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국회가 알고리즘 검토위에 관여하는 방안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조 의원은 "네이버에서 검토위를 하는데, 왜 우리가 추천해야 하나. 뉴스 기사와 관련해 정치권이 들어가서 편향됐네, 마네 시비하고 다투는 게 의미가 있나"고 말했다. 그는 "정치권이 참여하면 '편향'에 대한 완충작용, 거름장치가 마련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윤리와 기술을 구분해 기술적으로 접근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알고리즘 투명성 확보해야 하지만, 완전한 코드 공개는 반대” 

공청회에 진술인으로 참석한 전문가들은 알고리즘의 투명성 확보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알고리즘이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을 고려했을 때, 인간에 요구되는 윤리 수준이 알고리즘에도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다. 검색 결과에서도 포털 이용자들이 납득할 만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알고리즘 전문가인 이수영 카이스트 명예교수는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상호 영향을 끼치듯 인간과 인공지능, 그리고 인공지능도 상호 연결돼 있다"며 "이것이 다른 기계에 요구하지 않던 윤리의식을 인공지능에 요구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최경진 가천대 교수는 "알고리즘은 점점 더 고도화되고 우리 사회의 기반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규제 논의는 불가피하다는 생각이 들고 사회적 합의 도출도 선행돼야 한다"며 "인위적인 인적 개입은 차단하면서도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의 입법적인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알고리즘의 공개 수준에 있어서는 소스코드 등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것까지는 공개해서는 안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 이 교수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소스코드까지 공개하는 것은 아주 심각한 위험이 있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실장 역시 "소스코드까지 공개하는 것은 어렵다고 보고 언론인이나 일반 학자들이 이용할 수 있을 정도의 투명성 보고서를 제출하는 방법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알고리즘 공개 방법이나 절차에 대한 기준이 추상적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최경진 가천대 인공지능 빅데이터 정책연구센터장은 “관련 논의가 잘 안되는 이유는 대상이 되는 알고리즘과 공개 방법, 절차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이라며 “중요한 건 디테일이며 사업자에게 의무를 부과한다 해도 검증 가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누가 검증을 하는 것인지도 중요하고 일반에 대한 공개가 바람직한지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검증은 필요하지만 남용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