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나경원, 주효영, 홍문표, 조경태 의원 본경선 진출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8일 오후 대구시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8일 오후 대구시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국민의힘 당대표 예비경선 결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 나경원 전 의원, 주호영 의원, 홍문표 의원, 조경태 의원으로 확인됐다.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8일 당대표 후보 8명 중 5명을 가려내는 예비경선(컷오프) 결과를 발표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연일 당원 선거인단 50%, 일반 국민 50%를 상대로 실시된 당대표 예비경선 여론조사 결과 이 전 최고위원이 41%로 1위했다. 

이어 2위는 나 전 의원(29%), 3위는 주 의원(15%), 4위는 홍 의원(5%) 그리고 5위는 조 의원(5%) 순이었다. 이들은 국민의힘이 당초 예고한 대로 최종 5인에 들어 본경선에 진출자로 이날 오전 발표됐다.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이 전 최고위원이 51%, 나 전 의원이 26%, 주 의원이 9%, 홍 의원이 5%, 조 의원이 3% 순으로 나타났다. 이 전 최고위원이 압도적으로 1위를 나타냈다.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는 역선택 방지 문항을 넣어 대상을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으로 한정했다.

당원조사에선 나 전 의원이 32%로 1위였으며 2위는 이 전 최고위원 31%, 3위는 주 의원 20%, 4위는 조 의원 6%, 그리고 5위는 홍 의원 5% 순이었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예비경선 결과 발표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네거티브 없이 끝까지 비전과 미래로 승부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나경원 전 의원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원과 국민들께서 기대하시는 국민의힘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더 선명해졌다"며 "후보통합, 세대통합, 결국 대선 승리를 통한 국민통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나경원을 더 믿어주실 때까지 노력하고 성찰하겠다"며 "초심으로 돌아가 본경선에 임하겠다"고 했다.

주호영 의원은 "이제 정권교체론, 당 혁신론, 범야권 대통합론이라는 '3대 필승론'으로 본선을 이어가자"고 전했다. 그는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영남 배제론, 세대 교체론, 계파부활론은 이제 그만하자"고 제안했다.

본선 진출한 중진 4人...'합종연횡' 가능성도 수면 위로 올라 

이번 예비경선에서 신진 대세론을 이끌어낸 김웅, 김은혜 후보가 탈락하면서 이준석 후보만이 신진 세력으로서 본경선을 치룰 예정이다. 

이에 당 일각에서는 당초 본경선에서 김웅, 김은혜, 이준석, 나경원, 주호영이 올라갈 경우 신진 단일화 대 중진 단일화 시나리오도 고려했었으나, 앞으로는 중진들의 단일화 여부와 이 후보를 향한 당심의 향배가 관전 포인트가 됐다. 
 
중진 단일화 가능성 여부에 대해 정치평론가인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는 28일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가능성이 적다"며 "명분이 없으니 못 할 거다. 같은 당 후보를 제재하기 위해 단일화 한다는 것 자체가 명분이 안된다"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중진 후보들이 단 한번도 당선 경험이 없는 이준석 후보를 두고 단일화하는 모양새 자체가 그들 입장에서, 향후 정치적 자존심이며 미래를 생각했을 때 안 좋을 것"이라며 "이 후보가 그들보다 더 갖춘게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면 괜찮을텐데 약자를 두고 강자들이 단일화 한다는 것은 이 후보를 '왕따' 시키는 꼴이 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후보의 당 대표 가능성과 관련해서 그는 "당심도 민심을 따를 수 있을 것"이라며 "예비경선에서도 당원투표에서 나경원 후보와 1%P 밖에 차이가 안 났다. 또, 이 후보가 당 대표가 안되었을 경우에 후폭풍이 더 크다. 보수야권에서의 변화와 혁신의 목소리를 분명 크며, 그런 와중에 도로한국당이 되버리면 안된다는 심리가 작동할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이준석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당내 친이, 친박이 타격 받는 것이 아니라 민주당이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 따라서 당내에서도 민주당을 이기기 위해서라도 동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차기 당대표를 선출할 본경선은 다음달 11일 열린다. 본경선에선 당원 투표가 70%, 시민 여론조사가 30% 반영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