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과 변화는 중요한 혁신요소...절대 과소평가하지 않을 것"
"모든 야권 대선주자가 당 들어와 경선 치를 수 있도록 공정한 대선 경선룰 마련"

나경원 국민의힘 당권주자의 모습 <사진=폴리뉴스>
▲ 나경원 국민의힘 당권주자의 모습 <사진=폴리뉴스>

나경원 국민의힘 당권주자는 “이번 당 대표는 대선에서 반드시 정권교체의 열망을 실현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반드시 모든 야권 대선주자를 하나로 통합하여 단일 후보를 선출하고, 변화하는 당의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다가가 대선에서 승리하려고 한다”며 출마의 변을 밝혔다. 

나 후보는 지난 25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지난 서울시장 선거 역시 정권교체의 교두보가 되고자 하는 의지로 나온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나 후보는 필승 전략으로 “젊은과 변화는 중요한 우리 당의 혁신 요소이다. 그것을 절대 과소평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궁극적으로 누가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책무를 당을 이끌며 완수할 것인지를 볼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나 후보는  “예비경선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누가 역량이 있는가’로 관심이 모아질 것이다. 4선 의원과 원내대표라는 경험은 물론, 세대와 지역, 가치에 있어 제가 가진 확장성으로 표심을 공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이를 위해 당 쇄신의 최우선 과제, 야권 통합의 최우선 과제로 나 후보는 “무엇보다도 모든 야권 대선주자가 우리 당에 들어와 경선을 치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공정한 대선 경선 룰을 마련해야한다”고 했다. 

이어 나 후보는 “그러한 강점을 갖고 모든 대선주자를 일일이 만나 진의를 파악하고 우리 당 경선 참여를 설득할 것”이라며 “특정 계파를 대표하거나 두둔하는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당 대표가 이끌면, 외부 주자들의 합류가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다. 우리 당원들이 그 점을 매우 걱정하고 있다”고 했다. 

나 후보는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서는 “전임 정부에 대한 평가나 탄핵에 대한 입장 등을 이제는 정치적 평가가 아닌 역사적 평가의 몫으로 넘겨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 전통 지지층에서도 윤 전 총장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 이제는 ‘탄핵’이 우리 당의 통합과 화합의 발목을 잡지 못한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나 후보는 “극단적인 세력에 끌려가서는 안된다”고 당부하며 “동시에 당야한 목소리를 포용하고,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모든 민심을 끌어 모으는 일에 대해서도 소홀해선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꾸준히 ‘당 정체성’을 강조해온 나 후보는 정권교체를 위해 당의 노선과 관련해 “중도층도 국민의힘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려면, 우리 스스로 설득력있는 정책과 대안을 내놔야 한다”며 “저는 그것이 바로 ‘민심의 중원으로의 진출’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나 후보는 “국민의힘이 스스로를 얽매던 틀을 개고 나와 인권, 환경, 젠더통합, 사회문화적 다양성 등 생소했던 영역을 개척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돌풍'에 대해서는 "우리 당이 변화하기를 바라는 열망이 비교적 젊고 참신한 인물들에 대한 관심으로 쏠린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결국은 누가 과연 당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대선 정국에서 '매니지먼트 리더십'을 발휘하느냐를 볼 것"이라고 했다. 

나 후보는 4.7 보선에서 당이 승리를 거머쥐었지만 대권주자의 약세를 두고는 "국민의힘 자체에 대한 불신과 실망감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이라며 "새 당대표가 과감한 쇄신으로 당의 이미지를 바꾼다면, 당내주자들이 설 자리도 더 넓어질 것이다. 또 대선 경선이 본겨화되면 그만큼 주자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기회가 많아지고 그만큼 유권자와의 소통도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나 후보는 차기 대선주자 경선룰과 관련해 '공정성'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 당에 아무런 정치적 기반이 없는 사람도 얼마든지 선택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룰이 매우 투명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매우 파격적인 복안을 갖고 있으나 먼저 그것을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개헌론'이 부상한 것과 관련해서 나 후보는 "시기상조"라며 "다음 대선 후에 천천히 충분한 시간을 거쳐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비로소 개헌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이 시점에서 개헌을 꺼내드는 것은 자칫 대선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고 했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론에 대해서는 줄곧 '인도적 차원에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임을 밝히며 "이재용 부회장 사면의 경우에는 국익 차원에서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4주년의 종합적인 평가로 나 후보는 "솔직히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렵다"며 "국정 전반이 편중된 인사와 비전문가적인 정책 결정이 계속됐다"며 "여야의 갈등이 악화되고, 정치가 꽉 막혔다. 결국 모든 책임은 청와대로 귀결된다"고 했다. 

이어 나 후보는 "남은 임기 1년이라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년의 잘못된 정책에 대한 성찰을 해야 한다"며 "다만, 만약 제가 당 대표가 된다면 저는 오직 정권교체라는 목표에만 집중하고, 입법적 사안은 김기현 원내대표에게 철저하게 일임할 생각"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다음은 나 후보의 서면인터뷰 전문이다> 

Q. 서울시장 선거 이후 다시 당대표 후보에 도전하셨습니다. 이번 당대표는 차기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루어야 하는 시대적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나 후보의 당대표 출마 포부와 비전을 밝혀주십시오. 
=이번 당 대표는 대선에서 반드시 정권교체의 열망을 실현해야 할 책임이 있다. 지난 서울시장 선거도 역시 정권교체의 교두보가 되고자 하는 의지 때문이었다. 반드시 모든 야권 대선주자를 하나로 통합하여 단일 후보를 선출하고, 변화하는 당의 모습으로 국민들게 다가가 대선에서 승리하려고 한다. 

Q. 여론조사에서는 예상치못한 이준석 후보의 돌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분석하고 계시는지요. 
=우리 당이 변화하기를 바라는 열망이 비교적 젊고 참신한 인물들에 대한 관심으로 쏠린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결국은 누가 과연 당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대선 정국에서 ‘매니지먼트 리더십’을 발휘하느냐를 볼 것이라 생각한다. 

Q. 또한 이준석 후보는 젊음과 변화, 친박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전당대회 판세는 어떻게 보시고, 나 후보의 필승 전략은 무엇입니까 
=젊음과 변화는 중요한 우리 당의 혁신 요소이다. 그것을 절대 과소평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누가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책무를 당을 이끌며 완수할 것인지를 볼 것이다. 예비경선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누가 역량이 있는가’로 관심이 모아질 것이다. 4선 의원과 원내대표라는 경험은 물론, 세대와 지역, 가치에 있어 제가 가진 확장성으로 표심을 공략할 것이다. 

Q. 4.7 승리에도 국민의힘은 더욱 혼란스럽고 당내 대선주자도 약세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국민의힘 자체에 대한 불신과 실망감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새 당대표가 과감한 쇄신으로 당의 이미지를 바꾼다면, 당내주자들이 설 자리도 더 넓어질 것이다. 또 대선 경선이 본격화되면 그만큼 주자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기회가 많아지고 그만큼 유권자와의 소통도 활발해질 것이다. 

Q. 5월20일 출마선언을 하시면서 "쇄신과 통합을 통한 대선승리의 필요충분조건을 모두 성취하여 정권교체의 꿈을 이루겠다"고 밝혔습니다. 쇄신은 어떤 것이고, 통합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주십시오. 특히, 국민의힘이 대선승리를 위한 야권통합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한 당 쇄신의 최우선 과제, 통합의 최우선 과제는 무엇인지 밝혀주십시오. 
=무엇보다도 모든 야권 대선주자가 우리 당에 들어와 경선을 치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공정한 대선 경선 룰을 마련해야 한다. 나는 계파없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다. 따라서 제일 중립적인 심판이 될 수 있다. 그러한 강점을 갖고 모든 대선주자를 일일이 만나 진의를 파악하고 우리 당 경선 참여를 설득할 것이다. 특정 계파를 대표하거나 두둔하는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당 대표가 이끌면, 외부 주자들의 합류가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다. 우리 당원들이 그 점을 매우 걱정하고 있다. 

Q. 덧붙여 대선승리를 위한 쇄신과 통합이 모순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출마선언에서 통합의 일환으로 ‘당대표가 되면 윤석열, 김동연, 안철수 등 대선주자 영입에도 적극 나선다’고 하였는데,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는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 당내에서 ‘박근혜 탄핵 책임론’을 묻는 입장이 있어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멀게 하고 있습니다.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 탄핵 평가, 태극기부대, 홍준표 의원 복당 등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신지요. 또 윤 전 총장의 입당을 위한 당 정비를 어떻게 할 생각이신지요. 

=저는 전임 정부에 대한 평가나 탄핵에 대한 입장 등을 이제는 정치적 평가가 아닌 역사적 평가의 몫으로 넘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의힘 전통 지지층에서도 윤석열 총장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 이제는 ‘탄핵’이 우리 당의 통합과 화합의 발목을 잡지 못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극단적인 세력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 동시에 다양한 목소리를 포용하고,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모든 민심을 끌어 모으는 일에 대해서도 소홀해선 안 된다. 홍준표 의원 복당 문제도 마찬가지다. 결국 궁극적인 목표는 정권교체다. 

Q. 4.7 선거이후 여야는 mz잡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후보도 당대표 선언에서 mz 중요성을 언급하였는데, mz를 어떻게 평가하시고 이 층의 민심을 얻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은 무엇입니까. 
=가장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세대라는 생각이 든다. 어떠한 이념과 진영논리에도 휘둘리지 않는 독립성을 갖고 있다. 또 실용주의적인 사고가 강하다. 자신들이 스스로 납득이 되지 않은 동의하지 못하는 경향도 있다. 그래서 오히려 나는 우리 대한민국의 희망이 MZ세대에 있다고 생각한다. 선동, 음모론, 극렬 팬덤문화 등으로부터 제일 자유롭다. 이들에게 나는 ‘논리’로 접근하려 한다. 논리적으로 말이 되면 이들은 찬성을 한다. 그것이 지난 재보궐선거에서 나타난 2030세대의 표심이 아니었을까. 

Q. 나 후보는 당 정체성을 누구보다 강조합니다. 대선승리를 위해 당을 새롭게 정비해야 할텐데 당의 노선을 어떻게 세울 계획이신지요. 4.7 선거로 드러난 민심은 국민의힘에 ‘정권교체’뿐만아니라 ‘중도노선’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2030 mz세대 민심이 차기 대선 캐스팅 보트를 위고 있는 이때, 과거의 보수정당 정체성만으로는 이들의 민심을 얻을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나 후보께서는 ‘중도는 없다’며 보수정체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히셨습니다.

=중도층은 분명히 존재한다. 좌와 우, 진보와 보수의 이념으로부터 자유로우면서 사안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하고 판단하는 이들이 중도층이다. 그들도 국민의힘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려면, 우리 스스로 설득력있는 정책과 대안을 내놔야 한다. 나는 그것이 바로 ‘민심의 중원으로의 진출’이라고 생각한다. 국민의힘이 스스로를 얽매던 틀을 깨고 나와 인권, 환경, 젠더통합, 사회문화적 다양성 등 생소했던 영역을 개척해나갈 필요가 있다. 

Q. 우리나라 대선은 정당정책 중심보다는 인물중심으로 당은 재편되어 왔습니다. 만일 국민의힘에서 윤석열 전 총장 등 대선주자 영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윤석열 신당창당’ 이 된다면 국민의힘에서도 윤석열 신당으로 헤쳐모여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그럴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대통령 선거는 결국 제1야당을 중심으로 치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정치권에서는 간과하기 어렵다. 

Q. 대선 1년도 남지않은 현 시점에서 차기 대선주자 경선룰을 잡아야 할 것입니다. 어떤 원칙으로 잡을 생각이신지요. 
=저는 ‘공정성’에 무게를 두려 한다. 우리 당에 아무런 정치적 기반이 없는 사람도 얼마든지 선택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또 룰이 매우 투명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매우 파격적인 복안을 갖고 있으나 먼저 그것을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을 수 있다. 

Q. 최근 개헌론이 여야에서 공히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시기상조다. 다음 대선 후에 천천히 충분한 시간을 거쳐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비로소 개헌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 지금 이 시점에서 개헌을 꺼내드는 것은 자칫 대선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 

Q.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사면론에는 어떻게 대응하실 생각이신지요.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서는 줄곧 ‘인도적 차원에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재용 부회장 사면의 경우에는 국익 차원에서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한 부분이다. 

Q. 문재인 정부 평가를 간략히 해주시고, 당대표가 되시면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남은 임기에 여야 관계를 어떻게 풀어갈 생각이신지요. 
=문재인 정부 4년, 솔직히 좋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다. 국정 전반이 편중된 인사와 비전문가적인 정책 결정이 계속됐다. 여야의 갈등이 악화되고, 정치가 꽉 막혔다. 결국 모든 책임은 청와대로 귀결된다. 남은 임기 1년이라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년의 잘못된 정책에 대한 성찰을 해야 한다. 다만, 만약 제가 당 대표가 된다면 저는 오직 정권교체라는 목표에만 집중하고, 입법적 사안은 김기현 원내대표에게 철저하게 일임할 생각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정국인터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