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공정한 검찰로 거듭나는데 역할해 달라”, 金 “‘국민 중심 검찰’ 탈바꿈 계기 만들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신임 김오수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신임 김오수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김오수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검찰이 바로 서면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발전해 나가는 길”이라며 ‘공정한 검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 관련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김 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진행한 환담에서 “검찰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공정한 검찰로 거듭나는 데 큰 역할을 해 주시리라 믿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김 총장은 검찰과 법무부에서 중요한 직책들을 두루 경험했고, 내외의 신망도 두터운 만큼 검찰총장으로 성과를 내달라”며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을 안착시키는 과정에서 검사들이 스스로 개혁의 주체라는 자긍심을 갖도록, 후배들을 잘 이끌어 달라”고 주문했다. 

김오수 총장은 이에 “어려운 상황에서 임명되어 기쁘기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검찰의 권한은 국민으로부터 나왔으므로 국민을 위해 써야 한다는 생각으로 ‘국민중심의 검찰’로 탈바꿈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총장의 아들은 강원도 화천에서, 딸은 전남 장흥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고 이에 김 총장은 “23번 임지를 옮겼다”면서 “최근 검찰 인사가 개선되어 언제 어느 곳에서 근무하게 될지 예측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더욱 개선해 나가겠다”는 대화도 나눴다. 

앞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는 김 신임 총장과 배우자, 김우호 인사혁신처장 및 청와대 청와대 : 유영민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유연상 경호처장, 이철희 정무수석,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김진국 민정수석, 방정균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김 총장에게 임명장 수여한 후 배우자에게 꽃다발 전달했다. 꽃다발은 정의를 의미하는 ‘락스퍼’, 국민의 인권보호 및 사회적 약자를 배려해 달라는 말채나무와 알스트로메리아, 신뢰를 의미하는 아스타로 구성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