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경제5단체장 사면 건의 고려해 달라” 요청에 “국민들도 공감하는 부분 많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대형투자 결정 필요한데 총수가 있어야 의사결정”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에서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문 대통령,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안일환 경제수석, 최태원 SK그룹 회장,구광모 LG 그룹 회장[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에서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문 대통령,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안일환 경제수석, 최태원 SK그룹 회장,구광모 LG 그룹 회장[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삼성·에스케이(SK)·현대자동차·엘지(LG) 4대 그룹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건의를 받고 “고충을 이해한다”며 일정 공감의 뜻을 표시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4대 그룹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이 부회장 사면 관련 대화에 대해 “최태원 SK 회장이 대한상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있고, 크리에이티브 싱킹(creative thinking)이라고 말했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가 필요하다는 언급을 하면서 ‘경제5단체장이 건의한 것을 고려해 주시라’고 말했다”고 했다.

이어진 대화에 대해 이 관계자는 “이에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이 ‘반도체는 대형 투자 결정이 필요한데, 총수가 있어야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을 보탰고, 또 다른 대표도 ‘어떤 위기가 올지 모르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앞으로 2~3년이 중요하다’는 발언이 이어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5단체장의 건의 내용을 직접 언급하지 않고, 그 건의를 고려해 주시라 이렇게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무슨 의미인지 물었고,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을 의미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문 대통령은 ‘고충을 이해한다’고 말하면서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 지금은 경제 상황이 이전과 다르게 전개되고 있고, 기업의 대담한 역할이 요구된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국민들도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고 말한데 대해 이 관계자는 “(사면에 대한)긍정, 부정 어떤 쪽에 공감한다고 특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역시 이전에 4주년 특별연설 때 ‘국민 공감대를 생각하며 충분히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 판단하겠다’고 말했지 않은가? 두루두루 의견을 듣겠다, 경청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얘기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로부터 빠르게 회복하고 재도약하는 데 있어 4대 그룹의 역할이 컸다. 한미 정상회담 성과는 그 어느 때보다 풍부했다”며 “지금까지 미국과 수혜적 관계였다면 이제는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바이오 등 첨단 분야에서 글로벌 공급망에 도움을 주는 동반자적 관계가 됐다”고 4대 그룹의 공로를 치하했다.

김기남 부회장은 “한미 정상회담을 뿌듯하게 생각한다”며 “삼성은 오래 전부터 미국의 파운드리 공장을 검토하고 있었는데, 이번 방미로 인해 삼성의 대미 협력에 큰 힘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 “미국에 공장을 지어 일자리를 외국에 빼앗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만, 제2의 평택공장 부지는 국내에서 찾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정부의 회복, 포용, 도약이라는 목표 달성에 함께하겠다”면서, “탄소중립은 후세대에 대한 현세대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고 최태원 회장은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는 역대 최고라고 생각한다”면서 “워싱턴에 남아서 현지의 반응을 더 들었는데, 경제 활성화를 모색하는 미국 상황에 한국의 투자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서 바이든 정부가 고마워했다”는 말을 전했다.

구광모 LG 회장은 “LG 대표를 맡은 지 3년째, 일본 수출 규제와 미중 무역 갈등 등 예측할 수 없는 위기가 다가왔는데, 정부가 기업의 의견을 듣고 대처해 줘서 감사하다”며 “이번 방미로 미국에서 더욱 안정적으로 사업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반도체 등 신산업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지만 대학을 통해 인재를 길러내는 데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빠르게 인력 양성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대미 투자를 하게 되면 우리의 중소․중견기업과 협력업체가 동반 진출을 하거나 수출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며 “우리나라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와서 시스템반도체 투자를 늘리고, 수소차와 전기차의 연구와 생산을 주도해 왔으며, 배터리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해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해운과 조선에 투자한 것도 이제 빛을 보고 있다”며 “기업의 앞서가는 결정이 없었다면 오늘이 없었다”고 기업의 노고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통령의 전용차도 수소차이고, 청와대의 관용차도 수소차가 여러 대 있어 ‘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해 좌중의 웃음을 유발하는 등 오찬 간담회는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청와대는 4명의 그룹 대표와 대통령이 이전에 함께 찍은 사진을 액자에 넣어서 준비했고, P4G 정상회의에서 수소차에 부착했던 차량번호판과 차세대 디스플레이가 연출된 기후정상회의 상춘재 사진 액자를 기념으로 증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