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차 재난지원금 1차보다 3배 규모지만 현금지급으로 소비효과나 승수효과 없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3일 5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이번 재난지원금은 지역화폐로 소상공인을 지원하되, 지역화폐는 차별과 배제가 발생하는 세대별이 아니라 성차별이나 연령차별이 없는 인별로 공평지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3배나 되는 2~4차 재난지원금 약 40조원에 비해 지역화폐로 전국민 가구별로 지급한 (1차 재난지원금) 13조 4천억원의 경제효과가 컸던 것은 경제통계로 증명되고 전 국민이 체감한 사실”이라며 5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안에 대해 이같이 제안했다.

그러면서 그 이유에 대해 “1차 재난지원금 지급당시 골목상권에서 두 세 달간 명절대목 같은 호황을 누렸고, 물가상승을 걱정해야 할 정도였으니까. 2~4차 재난지원금은 금액은 많았지만, 현금으로 지급해서 소비강제효과나 승수효과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을 현금 지급하면 모래에 물 부은 것처럼 스며들고 끝이지만, 시한부 지역화폐로 일정기간 내 골목상권 소상공인 매출을 강제하면 흐르는 물처럼 매출이 매출을 부르는 승수효과에다가 매출양극화 완화 효과로 1차 경제생태계가 살아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므로 이번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돕는 경제정책인 지역화폐로 지급해야 하고, 경제정책 수행에 따른 이익은 세금 내는 국민을 배제하지 말고 모든 국민이 누리는 것이 공정하다”고 보편적 지급방식이 ‘공정’하다고 했다.

아울러 “1차재난지원금은 가구별 지급에 상한까지 두는 바람에 가구원수에 따라 차별이 발생했고, 세대주가 전액 수령함으로써 세대원들이 배제됐다. 연장 남자가 대부분인 세대특징 때문에 세대주와 세대원이 차별되고, 약자인 어린 가구원이나 특히 여성이 배제되고 가정불화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