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진 수석대변인 "조 전 대변인 의견은 당과 전혀 관련 없어"
'수장' 발언 조상호 "유가족·피해 장병에 진심 사죄"

최근 논란이 된 조상호 전 부대변인의 발언에 대해서 최원일 천안함 전 함장(오른쪽)과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 회장이 9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찾아 항의 방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근 논란이 된 조상호 전 부대변인의 발언에 대해서 최원일 천안함 전 함장(오른쪽)과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 회장이 9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찾아 항의 방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서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9일 조상호 전 부대변인의 '천안함 수장' 발언에 항의하는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과 유가족들에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최 전 함장은 조 전 부대변인의 제명과 당 차원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조 전 부대변인은 최근 방송에서 "천안함 함장이 당시 생때같은 자기 부하들을 다 수장시켰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최 전 함장은 이날 국회를 찾아 "당 차원의 사과와 입장 발표, 조 전 부대변인의 제명을 반드시 부탁드린다"고 밝히고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당 관계자측에 따르면 최 전 함장과 천안함 유가족과의 면담을 가진 송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 대표로서 죄송하다"며 "조 전 부대변인의 잘못된 언어 사용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면담 후 기자들에게 "조 전 대변인은 아무 당직 없이 당적만 보유한 분"이라며 "그분의 의견은 당과는 전혀 관련없는 의견"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함장이 수장시켰다는 식으로 발언한 것은 사과해야 한다고 (조 전 대변인에게) 요구하고 있다"며 "김병주 의원도 참석했는데, 국방위에서 천안함 폭침이 분명히 북한 소행이라는 점을 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조 전 대변인 역시 이날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뒤늦은 수습에 나섰다. 그는 "제 표현 중 혹여 순국한 46 용사의 유가족과 피해 장병에게 고통스러운 기억을 떠올리게 한 부분이 있다는 지적을 깊게 받아들인다"며 "유가족과 피해 장병께는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