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자유민주주의·상식·공정에 동의하면 힘 합쳐야"
총장 시절부터 시장경제 신봉…공정경쟁 강조할 듯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 김성재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이사장과 함께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 김성재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이사장과 함께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보수, 중도, 진보 그리고 문재인 정부에 실망한 탈진보 세대까지 아우르겠다는 뜻이다."

6월 말∼7월 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권 도전 선언을 앞두고 '윤석열표 비전'의 밑그림이 서서히 공개되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사실상 반문(반문재인) 세력의 빅텐트를 구상하는 모양새다.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16일 CBS라디오에 나와 보수와 중도는 물론 진보에서 이탈한 세력까지 아울러야 한다는 게 윤 전 총장의 구상이라고 전했다.

이런 구상은 윤 전 총장이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배경과 맥을 같이한다.

여권이 '정치수사'라고 대대적으로 공격했지만 결국 '조국 사태'로 공정이라는 가치가 무너졌다고 판단하고, 이를 정권교체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윤 전 총장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의 적폐를 수사하는 선봉에 섰던 데다 문재인 정권에 반기를 들고 총장직에서 물러난 만큼 보수와 진보 진영으로부터 동시에 공격을 받을 소지가 있다.

그러나 진영 논리를 떠나 공정과 상식의 복원을 바라는 국민의 폭넓을 지지를 받는다면 '편 가르기'라는 구태에서 벗어나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다는 게 윤 전 총장의 구상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김대중도서관을 방문해 김 전 대통령을 향한 존경을 표한 것도 최대한 넓은 유권자 스펙트럼을 커버하겠다는 의중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정능력의 핵심인 경제 분야에서도 공정의 가치와 맞물린 비전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공정한 경쟁'이라는 대원칙 아래 시장경제 수호라는 큰 방향을 제시하고 각론을 채워 나갈 전망이다.

윤 전 총장은 2년 전 검찰총장 취임 당시에도 시장경제와 가격기구, 자유로운 기업 활동이 인류 번영을 증진해 왔고, 이는 역사적으로도 증명됐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정치참여 선언 시점까지 계속해서 전문가 등을 접촉하며 자신의 비전을 더욱 다듬을 전망이다.

동시에 국민과의 접촉을 늘리는 데에도 방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이 민생과 유리된다면 자칫 공허한 담론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탓이다.

이 대변인은 "윤 전 총장이 차분하게 국민 속으로 들어가 다양한 지역 계층,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