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22일 의총에 부쳐 경선 일정 예정대로 추진할 듯”
"최재형 감사원장 정치선언, 민주주의 훼손, 정치적 중립 훼손...즉각 사퇴하라”
‘강원형 육아수당’ 전국 확대 제안

대선 출마를 선언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송영길 대표가 경선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며 23일날 후보등록을 할 준비를 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 대선 출마를 선언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송영길 대표가 경선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며 23일날 후보등록을 할 준비를 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로 나선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일정에 관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원래 일정대로 가야 한다는 의중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20일 최 지사는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자리에서 “어제 송 대표와 20분간 독대했다”며 “송 대표가 경선 일정을 예정대로 하며, 23일날 등록할 준비를 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최 지사는 “송 대표가 다 들어보고 결정하고자 의원총회를 열어야 할 것 같다며 22일날 의총에 부친다고 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최 지사는 “이재명 캠프와도 소통했는데, 설득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당헌‧당규대로 갈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전했다.

최 지사는 “(저는) 당 대표가 혼자 결정하는 것은 위험요소가 있으니 의사결정구조를 거쳐달라고 요청했다”며 “지금 여러 갈등 요소 중 (경선 일정) 하나만 불거졌는데, 토론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 등도 갈등요소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논의하자고 건의했다”고 말했다.

‘의사결정구조’가 당무위원회를 뜻하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런 의사결정구조를 거치는 것이 온당하고 그래야 결정이 권위를 갖게 된다”고 답했다.

또 ‘경선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경선을 흥행으로 이끌기 위해 제대로 된 계획이 필요해 경선 날짜를 열어놓고 하자는 것”이라며 “다만 흥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식으로 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최재형 감사원장, 정치선언 민주주의 원칙 훼손, 감사원장 사퇴하라"

최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야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최재형 감사원장에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는 "최 원장의 정치선언은 민주주의의 원칙을 훼손하는 행위로, 감사원장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최 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이어 또 다른 사정 기관인 최재형 감사원장이 현직에 있으면서 정치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감사원장은 우리나라 전체 공직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자리로 특히 공무원들이 정치적 중립 위반 여부를 감사하는 자리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또 "최 원장은 감사원장의 권한을 이용해 정치를 해 온 것인지 국민에게 설명해야 한다"며 "만약 그렇다면 최 원장은 감사원장 자리를 맡지 말아야 했고, 그렇지 않다면 국민들과 임명권자를 속이고 위장취업을 했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최 지사는 "감사원의 수장이 감사 행위를 함에 있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있다는 의심을 받는다면 그것은 감사원의 신뢰를 뿌리째 흔드는 일"이라며 "최재형 감사원장에게 정치감사를 받을 수 없다”고 단호히 밝혔다. 

그러면서 "현직에 있는 공직자가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는 것은 매우 엄격하게 금지된 행위"라며 "특히 정치적 의지를 숨기지 않는 사람이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는 감사원장의 자리에 있는 것은 대한민국의 전체 공직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기 때문에 더군다나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권 대선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최재형 감사원장은 지난 18일 국회 법사위에서 대권도전에 대한 질문에 "생각을 정리해 조만간 밝히겠다"고 답해, 출마 가능성을 부정하지 않았다. 

최문순, '강원형 육아수당' 전국 확대 제안

한편, 최 지사 대선 후보 정책공약으로 국가적 과제가 된 저출산 문제 해법으로 ‘강원형 육아수당’의 확대를 제안하기도 했다. 최 지사는 “출산 가정에 4년간 매달 40만원씩 지급하는 제도를 실시한 이후 강원도 출생아 감소율이 전국 최저 수준으로 줄었다”며 전국적 확대를 주장했다.

최 지사는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저출산 예산을 전면 조정해 육아수당을 지급하자"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저출산에 투입된 예산은 47조원인데 성과를 못 내고 있다"며 "강원도에서 실험을 거쳐 성공한 정책의 전국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강원도 출생아 감소율이 전국 최저 수준으로 줄었다"며 “제도 시행 후에 강원도는 -0.1%, 다른 시·도는 -6.0%로 현저하게 차이가 났다”며 정책의 성과를 설명했다.

이 정책 수립에 따른 막대한 예산과 관련, 비효율적인 저출산 예산을 조정해 재정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최 지사에 따르면 매년 47조 가량이 저출산 예산에 투입되는데, 전국적으로는 27만명에게 1년간 매달 40만원을 지급하면 1조 3000억원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