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후단협 시즌 2 우려" vs 반명 "이재명이 통큰 결단 해야"

대권 도전을 선언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대권 도전을 선언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서 대선 경선 일정을 둘러싼 갈등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대선 후보를 9월에 선출하느냐, 11월에 선출하느냐를 놓고 이재명계와 비(非)이재명계, 또는 친명과 반명으로 양분되면서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대권주자 진영은 21일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라디오에서 "코로나 사태도 그렇고 상대(국민의힘)가 어떻게 하느냐와 보조를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페이스북에서 '내가 아니라 우리가 이겨야 한다'는 이 지사의 5년 전 트위터 글을 인용, "대승적 관점에서 논의하자"고 했다.

이낙연 전 대표 측 전혜숙 최고위원은 회견에서 "손님이 없는데 어떻게 잔치를 하느냐"며 집단면역 달성 후 경선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친문 의원들도 가세했다.

김종민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11월에 마스크 없는 정상 선거가 가능한데도 비켜 간다면 직무유기"라고 주장했고, 신동근 의원은 이 지사를 겨냥해 "역지사지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이 지사 측은 정면 반박에 나섰다.

민형배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경선 연기, 원칙의 훼손은 공멸의 길로 치달을 위험이 크다"며 "후단협(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 시즌 2가 될까 두렵다"고 적었다.

2002년 노무현 대통령 후보가 확정된 이후 국민통합21 정몽준 후보와의 단일화를 압박하기 위해 탈당한 '후단협' 사태에 빗대, 당시와 마찬가지로 계파 이익 때문에 '1위 후보 흔들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규민 의원도 "당 후보를 9월에 뽑는 건 이미 지난해부터 정해져 있었다"며 "(이 지사가) 2위일 때는 아무 말 없다가 1위가 되니 연기하자고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용진 의원, 추미애 전 법무장관도 '경선 연기 반대' 입장에 동조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