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총서 경선 연기 논의…계파 정면충돌 불가피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김서정]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대선 경선 일정에 대한 막판 의견 수렴에 나섰다. 현행 일정 유지를 주장하는 이재명계와 경선 연기를 요구하는 비(非)이재명계 간 전면전 양상에 초반부터 제동이 걸린 모습이다. 또한 이날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비위 의혹이 제기된 비례대표 양이원영·윤미향 의원에 대한 제명의 건을 의결했다. 

송 대표는 대선후보 경선 일정 문제와 관련, "의총에서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서 지도부가 판단하도록 하겠다"며 운을 띄었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의원들의 질서 있는 토론을 잘 경청하겠다. (최종) 의사 결정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정리해야 할 사안"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금 시간이 너무 늦었기 때문에 빨리 후보 등록을 받고 경선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내일 당무위 소집해서 중앙선관위원장으로 내정된 이상민 의원 인준을 마치고 후보 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절차를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선 180일 전에 대선후보를 선출하되 상당한 사유가 있으면 당무위 의결로 달리 결정할 수 있도록 당헌·당규 규정을 설명한 뒤 "양쪽 의견 첨예하게 대립해 있다"면서 "토론을 통해 의견이 수렴돼 당이 질서 있게 대선 후보 경선 대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협조를 부탁했다.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명단에 오른 비례대표 윤미향, 양이원영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 안건을 의결했다. 윤미향 의원은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으로, 양이원영 의원은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각각 권익위 명단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가 탈당을 권유한 의원 12명 중 5명이 탈당계를 제출했고, 비례대표 의원 2명이 출당 조치돼 모두 7명이 당을 떠났다.

우상호, 김한정, 오영훈, 김회재 의원 등 4명은 조사 결과에 따를 수 없다며 탈당을 거부한 상태다. 김수흥 의원도 아직 탈당계를 내지 않았다.

한편 당 지도부는 의총에서 찬반 의견을 수렴한 뒤 오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경선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경선 연기를 위한 '상당한 사유'가 있느냐, 최고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에 회부할 사안이냐를 놓고 최고위 안에서도 격론이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