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창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전 검찰총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6말 7초 정치 선언을 앞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X파일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마침내 직접 입장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은 22일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며 "출처 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 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 근거, 출처를 공개해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송영길 "윤 전 총장과 관련한 검증자료 모으고 있다"... '윤석열 X파일'의 시작 

지난 10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 전 총장과 관련한 검증자료를 모으고 있다"고 언급하며 여의도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 논란에 휩싸였다.

윤 전 총장 X파일 논란은 송 대표가 실제 파일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일각에서는 선거판에 흔히 나오는 네거티브 전략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19일,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자신이 이 파일을 직접 확인했다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며 X파일 논란에 다시 한번 불이 붙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문제가 될만한 내용이 있다면 이미 문제로 삼았을 것"이라며 잠재적 당내 유력 대권 후보인 윤 전 총장 방어에 나섰다. 그는 "현재 떠돌아다니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상 문제가 되지 않을 내용일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했다. 

윤 전 총장 측도 "실체도 확인되지 않은 문건에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히며 사태는 진정 국면에 접어드는 듯 보였다.

22일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연루 의혹이 불거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윤 전 총장 장모 최모 씨도 깊이 관여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된 것으로 드러났다는 언론 보도가 전해지며 X파일이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해당 내용이 그동안 풍문으로 떠돌던 내용인 데다 X파일에 담겼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 씨 측 변호인은 이날 오전 즉각 입장문을 내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강력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부인·장모 어떤 사건에 휘말려 있나?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이 현재 진행 중인 윤 전 총장 가족 및 측근 관련 사건은 총 4건으로 △ 배우자 김건희 씨 코바나 협찬금 불법 수수 의혹 △ 김건희 씨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및 도이치파이낸셜 주식 매매 특혜 관여 의혹 △ 윤 전 총장 측근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 세무서장 사건 무마 의혹 △ 윤 전 총장 장모 최모 씨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 등이다. 

코바나 의혹 사건은 김 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 컨텐츠'가 부당협찬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은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2010~2011년쯤 시세조종을 통해 주가를 조종했고, 김 씨가 여기에 연루됐다는 의혹인데 이번에 장모까지 연루됐다는 의혹이 터져 나온 것이다.

형사 13부는 윤 전 총장 측근인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의 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으나 추가 진척이 없다.

윤 총장 장모 최 모 씨의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은 서울중앙지검의 보완 수사 요구를 받아 서울경찰청이 재수사하고 있다.

위 사건들은 검찰이 수사를 착수한 지 6개월 이상 지났으나 아직 처분 되지 않은 상태다. 

윤석열 장모 측 "주가조작 연루 전혀 사실 아니야... 법적 대응"

최 씨 측 변호인은 "최 씨는 도이치모터스 관계자는 물론 그 누구와도 주가조작을 공모하거나 이에 관여한 사실이 없음을 명백히 밝힌다"며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강력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입장문을 통해 밝혔다. 

이어 "본건은 작년 3월부터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가 1년 4개월이나 수사를 하고도, 주가조작 자체가 인정되지 않아 수사팀이 주가조작으로 누구도 기소를 못 하고 공소시효를 넘긴 사안"이라며 "최 씨는 소환조사조차 받은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근 '윤석열 X파일' 등 괴문서가 유포된 것에 바로 연이어 검찰발 허위 기사가 보도된 것에 대해 검찰이 저급한 정치공작에 이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강력히 의심된다"고 강조했다.

장성철 "X파일, 출처 여권... 만든이 특정 가능"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X파일 출처에 대해 "상식적으로 합리적으로 판단해 봤을 때 윤석열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 활동을 시작하면 공격을 해야 되겠다고 마음 먹은 쪽에서 만들었지 않겠나"라며 "여권 쪽에서 만들지 않았을까, 라는 게 저의 추측이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여권임을 의심할 수 있는 단서가 있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장 소장은 "저한테 (X파일을) 전해준 분이 어쨌든 여권 쪽에서 만들어진 것을 저한테 전달해줬다고 했다"며 작성자가 누구인지 특정될 정도라고 덧붙였다.

장 소장은 19일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과 처, 장모의 의혹이 정리된 문서화된 파일을 입수했다고 글을 올렸다. 현재까지 이 파일을 실질적으로 봤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장 소장 한 명뿐이다. 

여-야, 대선 초입 X파일 난타전 

야권은 이번 X파일을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후보에 대한 '병풍' 공세에 빗댄 '김대업 시즌2'로 규정하고 민주당과 지도부에 공격을 퍼부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형사적으로 문제가 될만한 내용이라면 수사기관에 관련 자료를 넘겨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일이라면 즉각 내용을 공개하고 평가받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21일 SNS에 "천하의 사기꾼, 김대업 시즌 2가 시작된 것 같다"며 "혁신하겠다는 정당의 대표가 아직도 저질스러운 공작정치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안쓰럽기까지 하다"며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선이 여권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느닷없이 음습한 선거 공작의 그림자가 드리우기 시작했다"며 "정치공작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중대 범죄다. 집권 세력에 의한 정치공작을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그들이 쓰고 있는 가면을 계속 벗겨나갈 것"이라면서 "이번 X-파일 논란을 계기로 당 차원의 야권 후보 보호 대책도 강구해 나가겠다"고 강도높은 야당 차원의 대응 의지를 밝혔다. 

다만 당 차원 대응에 대해서는 이 대표와 온도차가 보였다. 이 대표는 22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남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해당 X파일 문건을 열람하지 않았고, 제 판단으로는 부정확하거나 크게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아직까지 당에서 확장해서 대응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밝혔다.

여권도 윤 전 총장을 거칠게 몰아붙였다.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당당하게 나서지 못하고 간 보기 정치를 하다 보니, 실존 여부를 떠나 윤석열의 X-파일이라는 말이 더 중독성이 있는 것"이라며 "더구나 대변인조차 사퇴를 했으니 상상의 재미가 더 있다. 다 자업자득"이라며 비꼬았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모든 후보는 철저하게 능력과 도덕성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고, 이광재 의원은 "정치인 윤석열로서 보여준 게 없다. '간석열', '윤차차'로 희화화되는 이유"라고 평가절하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