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전 장관 '윙크'...당 내 중도층 표심잡기, 대선 이후 '서울시장' 노린다는 분석도

양날의 추, '친문 개혁 여전사'로 골수 지지층은 확보했지만...'조국기 부대', '검찰탄압' 부정적 이미지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6일 서울 마포구 MBC 방송센터에서 합동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6일 서울 마포구 MBC 방송센터에서 합동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사실상 현재 민주당 예비경선이 '이재명 청문회'로 불리는 가운데, 추 전 장관은 이 지사를 향한 냉정(비판)과 열정(엄호) 사이를 오가고 있다. 이러한 추 전 장관의 태도에 정치권에서는 "왜?"라는 질문이 나오고 있다.

먼저 두 차례 TV토론에서는 추 전 장관이 이 지사를 엄호했다. 

추 전 장관은 1차 생중계 TV토론(3일)에서 다른 경선 후보들이 이 지사의 기본소득 '말 바꾸기'에 맹폭을 가하자 "이재명 후보에게 '거짓말쟁이' 등 너무 날 선 비판을 하는 것은 지지자가 보기에도 유감이지 않겠나. 그런 표현은 삼가 해달라"며 이 지사를 두둔했다.

2차 생중계 TV 토론(5일)에서는 박용진 후보가 "윤 전 총장이 공약이 없다고 비판할 자격이 없다. 그는 최소 말은 바꾸지 않았다"며 이 지사를 비판하자,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을 끄집어내 (비교하며) 우리 당 후보를 비난하는 것은 원팀으로 가는 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에 이 지사는 "지원해줘서 각별히 감사하다"며 추 전 장관의 지원에 화답했다. 이러한 추 전 장관의 행보는 당내 중도 표를 얻기 위한 과정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지사를 향한 '윙크', 당내 중도 표 확장 넘어...대선 이후 입지까지 포석

그중 하나는 '강성 친문'이라는 집토끼의 지지를 일정 부분 확보했으니 당내 중도 표를 잡기 위한 산토끼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스스로 검찰개혁이라고 자평했지만 현 정부 주류 세력의 지지가 없어 추 전 장관이 서운해하는 점도 있는 듯하다"면서 "따라서 당내 중도 표를 얻기 위한 합리적 태도를 보이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친문'으로는 대선 승리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당내 중도 지지층에 '비문' 이미지가 강한 이 지사를 끌어안는 포용력을 보여, 당내 중도 표를 얻겠다는 의미다.

또한 대선 이후 입지까지 포석을 두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번 경선에 최대한 많은 표를 얻어 내년 대선(3월) 이후 곧바로 치러질 지방선거(6월)에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차재원 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경선 때 당내 중도 지지층의 지지를 확보해야 추 전 장관이 내년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 후보로 뽑힐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이번 경선에서 2등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대선 이후 추 전 장관의 계획을 짚었다.

양날의 추, '친문 개혁 여전사'로 골수 지지층은 확보했지만...'조국기 부대', '검찰탄압' 부정적 이미지

이렇게 당내 중도 표를 확보하면서도 본인이 '친문 개혁 대표'인 것을 부각하기 위해 이 지사를 비판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이런 점 때문에 외연 확장을 꾀하는 이 지사는 추 전 장관과 거리 두기를 유지할 것이라는 예측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지난 6일 3차 토론에서는 추 전 장관은 "갑자기 (기본소득이) 대표 공약이 아닌 것처럼 말하고 성장이 우선이라고 하나"라고 이 지사를 비판했다. 전날 2차 토론에서는 이 지사가 김부선 스캔들에 대해 "바지 내릴까요"라고 한 것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추 전 장관이 "민망하고, 놀랍기도 하고, 엉뚱하고 부적절했다. 사과를 하시는 게 어떨까"라고 말하자 이 지사는 "유감스럽다"고 했다.

차재원 교수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재명 대 반 이재명 구도로 원팀의 정신이 훼손될 것을 우려하는 마음도 있을 것"이라며 "동시에 본인이 개혁진영 대표인 것을 확실히 부각하기 위한 개혁 경쟁 프레임을 이 지사에 내놓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이재명 지사 측도 이러한 추 전 장관의 태도에 화답은 하지만 단일화에는 선을 긋고 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지사에 있어 추 전 장관은 외연 확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존재"라며 "대선 본선을 바라보는 이 지사가 추 전 장관과 가까이할 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본선을 준비하는 이 지사 입장에서는 이른바 '조국기 부대'나 '검찰탄압' 이미지를 가진 추 전 장관과 손을 잡았을 때 중도층 확장에 위험이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제 이 지사는 지난 7일 "추미애 후보께서 준비를 많이 하신 듯하다"며 "감성적으로 와닿았다"고 호평하면서도 "경선 과정이 단일화다. 특정 후보와의 단일화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추 전 장관과 거리 두기를 유지하는 모습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