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 수사 대해... "이유 여하 막론 유감 표한다"
"검사는 수사로 어려움 겪는 분들 최대한 배려, 늘 미안한 마음 가져야"
"수사는 선택받을 때도 있는 것"
"대통령 사면은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 내릴 문제"
"문 정부, 수사 개입 등 선 넘고 있어" 

12일 대선 예비 후보 등록을 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 12일 대선 예비 후보 등록을 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의 수사 지휘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돼 고초를 겪는 상황에 대해 "그분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척 아프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동아일보가 12일 공개한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 서울중앙지검장으로서 지휘한 일명 '적폐 수사'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저로 인해 가슴 아픈 일을 겪은 모든 분들에게 위로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권 초기 수사뿐 아니라 검사는 수사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분들을 최대한 배려하고 늘 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면서 "그분들이 저에 대해서 섭섭한 감정을 가지고, 경우에 따라서 원한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부분을 충분히 이해한다"고도 했다. 

또 "(저의) 검사 생활이 마냥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선택해야 할 때도 있지만 (수사를 맡도록) 선택받을 때도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윤 전 총장의 발목을 잡아 왔던 무리한 야권 수사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대통령에게 사면의 권한을 두는 이유는 국민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민 통합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을 내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자신이 집권할 경우 정치 보복은 없을 것이라 호언장담했다. 그는 "법은 누구에게나 예외 없이 적용돼야 한다"라면서도 "권력이 셀 때 남용하면 반드시 몰락하는 걸 검찰에서도 많이 봤다. 정치보복을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가 원전 등 수사에 개입한 것을 목격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인사에 과도하게 개입한다는 것은 그런 걸 하고 있다는 증거 아니겠나. 적절한 선을 이미 넘지 않았나 싶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