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친노 적통 논쟁 서글퍼…현대 민주주의에도 안 맞아"
조국, 선택적 정의로 마녀사냥..."방치된 부정의보다 선택적 정의가 더 나빠"
"재난지원금, 경제도 살리고 모두가 같이 피해받았으니 위로하자는 뜻"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6일 오후 열린 온라인 2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6일 오후 열린 온라인 2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16일 두 번째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현안과 정책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했다.

줌(ZOOM)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기자 간담회에서 이재명 지사는 최근 조국 전 장관 관련 발언과 정책 철학, 이낙연 전 대표 지지율 급부상, 적통 논쟁 등에 대해 즉답했다.

지지율 깊이 신경 안 써...'진인사대천명'으로 하늘에 맡길 것

이 지사는 이낙연 전 대표의 최근 상승세에 대해 "민주당 전체에서도 이쪽에서 옮겨갔다기보다는 그쪽에 새로운 지지자들이 붙은 것 같다"며 "이 전 대표도 한때 40% 지지를 받던 엄청난 지지율을 갖고 있던 분인데 그게 일부 복원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도 똑같은 상황을 겪었다. 5년 전 대선 경선에서 지지율 2~3%를 하다가 갑자기 18%로 올라가고 문재인 대통령하고 차이가 3~4% 나니까 갑자기 가슴이 벌렁벌렁해지면서 '이거 한번 제껴봐야 되겠다. 혹시 내가 될 수 있는 거 아니야' 이 생각 갖고 오버하다 내가 그때 아주 안 좋은 상황이 됐다"면서 지난 2017년 대선 경선 당시를 소환했다.

그는 "지금 지지율 부분은 그렇게 깊이 신경을 안 쓰려고 한다. 또 신경을 쓴들 잘 될 일도 없다"라며 "내가 잘하는 것을 보여주고 하면 결국 사필귀정이지 않나. 진인사대천명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잘하고 결과는 하늘에 맡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적통 논쟁 서글퍼…현대 민주주의에도 안 맞아"

여권 내 최근 '친노·친문' 적통 경쟁에 대해서는 "통은 왕세자를 정할 때 정식 왕비의 자식이냐, 궁녀의 자식이냐 아니면 민가의 종의 자식이냐 그런 걸 따지는 게 아니겠느냐"며 "서글프다"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당의 주인은 당원이고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 생각한다. 민주당의 당원은 누구나 민주당의 대표가 될 자격이 있다"며 "그런데 그중에서 피, 혈통을 따진다는 것은 이건 현대 민주주의에 안 맞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나는 어차피 당원의 한 사람일 뿐이고 또 힘의 관계로 따지면 실제로는 중심에 있지 못한 사람이었다"며 "국민주권주의, 당원 중심 정당의 취지에서 벗어나는 말씀들은 안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일 잘하는 사람'을 강조한 이 지사는 "개인의 삶을 통째로 맡기는데 실력을 중심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실력이 없는데 멋있긴 하다, 멋은 좀 없어도 실력이 있다, 여기서 누굴 뽑겠는가, 결국 이 판단의 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공평에서 바라볼 문제"

기본 소득,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 정책 철학에 대해 이 지사는 "모든 정책에는 취지와 목표가 있다. 예를 들어 복지 지출은 선별적, 보편적으로 나눠질 수 있는 문제다"며 "다만 재난지원금은 (복지 정책이라기보다는) 경제도 살리고 모두가 같이 피해받았으니 위로하자라는 뜻이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누구는 돈 많고 부자니깐 빠지고 세금만 내야 한다면, 이게 사회가 유지가 되기보다는 균열과 갈등이 심해진다"며 "복지는 선별할 건 선별하고 보편적으로 할 건 하는 게 맞지만,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국민들에 공평하게 하는 게 맞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예를 들어 한강에 다리를 놨는데, 당신은 부자니까 통행료 내고 지나가고, 당신은 가난하니까 그냥 지나가 이거랑 비슷한 거다"며 "상황과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조국, 선택적 정의로 마녀사냥..."방치된 부정의보다 선택적 정의가 더 나빠"

이 지사는 최근 인터뷰에서 '조국 전 장관이 선택적 정의로 마녀사냥을 당했다'고 말한 데 대해선 "언론플레이로 피의사실공표하고 검찰권을 남용하는 것에 대해 동병상련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어 "이게 일종의 깃발 같은 느낌이 있다. 조국 전 장관에 대해 뭐라 반응하느냐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 같다"며 "나는 일관되게 방치된 부정의보다 선택적 정의가 더 나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평하게 방치돼야 하는데, 당신은 봐주고 당신은 미워서 더 세게, 이거는 (조국 전 장관이) 좀 당했다는 느낌이 든다"며 "조국 전 장관이 그렇게 생각하실만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이것도 균형에 안 맞는 한쪽 편들기라는 소리를 들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객관적인 진실은 알 수 없다"며 "그렇기에 법원의 최종적인 판단이 나고,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인정되는 사실이라면 책임지는 게 맞다. 선택적 정의에 의해 희생당했을지라도 잘못한 건 잘못한 거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