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스승으로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현대의 조직은 각자 사회에 특정의 공헌을 하기 위해 존재한다"며 모든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요즘 기업경영의 중요 화두인 ‘ESG'의 ’S' 역시 인권경영과 사회공헌 등에서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광범위한 활동을 뜻하는데요. 바야흐로 기업에게, 경제적 역할을 넘어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요구하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감대를 마련하기 위한 자리,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 경제 박람회’가 지난 7월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이 박람회를 통해 열린 ‘2021 사회적경제 유공자’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KT&G는 청년창업지원과 사회 소외계층 지원 공로를 인정받아 사회적 가치 실현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는데요.

이 같은 수상 배경을 손꼽자면, 환경 등의 사회적 문제를 비즈니스를 통해 해결하려는 사회적 기업가들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KT&G가 2017년부터 운영해 온 ‘상상 스타트업 캠프’를 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5년간 97개의 수료팀을 배출하고 지금까지 745명의 고용효과와 약 198억원의 누적 매출을 달성하며 사회적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업가들의 성장과 소통을 위한 공간 ‘KT&G 상상플래닛’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KT&G는 2020년 7월, 사회혁신 창업가를 지원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돕기 위해 서울 성수동 소셜벤처밸리에 상상플래닛을 개관했습니다.

상상플래닛은 부담 없는 임대료뿐 아니라 초기 창업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 결과, 현재는 90%가 넘는 입주율을 보이며 청년창업 플랫폼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으로 더욱 성장해 나갈 KT&G의 모습이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