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보편 지급이 지론"
이낙연 "도예산으로 선거운동" 정세균 "국회와 정부는 뭐가 되나"

더불어민주당 정세균(왼쪽부터), 이재명, 이낙연 대선경선 후보가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정세균(왼쪽부터), 이재명, 이낙연 대선경선 후보가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기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레이스에 또다른 갈등 요인 되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일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88%)에서 배제된 나머지 12%의 도민 전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파장을 낳았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차별 없는 보편 지급이 더욱 효과적인 정책이라는 것이 이 지사의 일관된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경쟁자들 사이에선 반발이 쏟아져 나왔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CBS 라디오에서 "88%라는 산물은 당·정·청뿐만 아니라 야당까지 합의한 것인데, 어렵게 결정한 것을 경기도가 뒤집어버리면 다른 시도는 어떻게 하나"라고 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이 지사는 국정 경험이 없어서 이런 결정을 하는 것 같다"며 "정부나 국회의 고충도 이해해야지, 합의를 존중하지 않고 일방통행하면 국정이 어디로 가겠나"라고까지 했다.

김두관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경기도만 주고 다른 지방은 못 주는 것은 더 심각한 편가르기"라며 "돈 많은 경기도에서는 100%가 받고 돈 없는 지방은 88%만 받는 것은 정부의 선별지급보다 더 나쁜 일"이라고 썼다.

반면 이 지사에 우호적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측은 "지역별 형평성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무상급식처럼 타 지자체로 확산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며 "보편복지는 당의 정체성"이라고 말해 온도차를 보였다.

'양강'인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측은 이날도 거친 설전을 이어갔다.

이 지사 캠프의 현근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전 대표 캠프의 윤영찬 정무실장이 동아일보 기자 시절 작성한 기사를 재차 거론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표결 당일, 1면에 보도한 '이낙연 의원 등은 탄핵 찬성 쪽으로 돌아섰다'는 기사는 사실이 아닌가, 왜 이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도 않나"라고 공개 질의했다.

이 전 대표 측 이병훈 의원은 페이스북에 "도널드 트럼프는 정적에게 경멸적 꼬리표를 붙여 공격하기를 즐겼다"라며 "한국형 트럼프의 길에서 이탈하라"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