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산하 검증단 설치 추진…단장에 검사 출신 김진태 내정

최근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및 최고위원들을 예방하기 위해 회의실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근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및 최고위원들을 예방하기 위해 회의실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예비경선 레이스에 돌입하면서 주자들 간 검증 전쟁에 불이 붙고 있다.

특히 범야권 선두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기존 주자들의 공세가 집중되며 일대다(一對多) 전선이 형성되는 모양새다.

지지율 1위의 유력 경쟁자 등판에 따른 추격자들의 견제구는 사실상 자연스러운 흐름으로도 여겨지지만, 최근 그 수위가 갈수록 매서워지고 있어서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부정식품' 발언에 포문을 열었다. 그는 '가난한 사람은 부정식품이라도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윤 전 총장의 인터뷰 발언을 두고 "평소 철학이 무엇인지 의문이 든다"며 공개 비판했다.

유 전 의원 측은 3일 통화에서 "국정 운영과 직결된 근본적인 가치관의 문제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대응한 것"이라며 "정책검증을 우선하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의 설화는 결과적으로 국민의힘 지지도는 물론 범야권 전반의 경쟁력을 상당히 훼손할 수 있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의원도 가급적 정책 비전이나 공약 검증에 초점을 맞춘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다만 입당 이후 공개 석상에서 불거진 '실언 논란'과 관련해 "아직 윤 전 총장이 본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있어서 많이 미숙한 것 같다"며 에둘러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직 제대로 발표된 공약이 없다"며 "이후에 평가를 다시 하겠다"라고도 했다. 정치 신인인 윤 전 총장에 대해 정책 비전·공약의 부재는 취약점으로 꼽혀왔다.

당내 '경제통'으로 꼽히는 윤희숙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부동산 정책에 문재인 대통령과 '같은 결'이라고 견제구를 던졌다.

윤 의원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언급했던 것을 두고 이같이 평하며 "윤석열 선생님은 부동산과 관련해 불안하다"고 비판했다.

갓 입당한 윤 전 총장의 '허니문 기간'이 지나면 공세는 더욱 격화하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최형두 의원(오른쪽)이 3일 오전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국립 3·15 민주 묘지를 참배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최형두 의원(오른쪽)이 3일 오전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국립 3·15 민주 묘지를 참배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이준석 대표는 당 지도부 산하에 별도의 검증단 조직을 꾸려 외부 네거티브 대응과 함께 상호비방이 과열될 경우 '내부 검증'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구체적인 조직도나 형태를 논의 중인 가운데, 단장에는 3선을 지낸 검사 출신의 김진태 전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당 관계자는 "대선 경선준비위원회와의 역할 재조정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고위 핵심 관계자는 검증단 구상과 관련, "당이 검증을 주도함으로써 후보들 간 검증을 빙자한 상호 비방을 금하고, 그 과정에서 부당한 혐의는 벗겨주자는 의미"라며 "특정 후보를 떨어뜨리거나 혹은 보호하기 위한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라디오에서 "당 내부에서 과도한 네거티브 형태의 캠페인이 벌어질 경우에는 사실관계에 부합하는지에 대해서 필터링을 할 필요가 있다"며 "방어적 입장에서 운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