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
▲ 사진=연합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이 풀세트 접전 끝에 터키를 꺾고 4강 진출에 성공했다. 

한국은 4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배구 여자부 8강전에서 유력한 메달 후보로 꼽히던 터키에 세트 스코어 3-2(17-25 25-17 28-26 18-25 15-13)로 승리했다. 8강전에 이어 연속으로 피를 말리는 연장승부가 펼쳐졌다. 

경기 직전 국제배구연맹(FIVB) 세계랭킹은 한국은 13위, 터키는 4위였다.

한국 여자배구는 1976 몬트리올 대회에서 한국 구기 종목 사상 최초로 올림픽 메달인 동메달을 획득한 이후 메달과 인연은 없었다. 최근의 성적은 2012년 런던올림픽 4위. 2016년 리우올림픽 8강이었다.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45년 만에 올림픽 메달 가능성을 높였다.

메달을 가를 준결승 상대는 브라질과 ROC(러시아올림픽위원회)의 4강전 승자다.

도쿄올림픽을 마지막으로 올림픽 출전 은퇴를 선언한 김연경은 터키전에서 매 순간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며 팀 최다인 28점을 기록했다. 

김연경(33·중국 상하이)은 8강전 터키와의 경기에서 주심에게 거칠게 항의했다.

승부처였던 3세트 24-23에서 양효진(현대건설)의 공격이 네트에 걸리자 하미드 알루시 주심은 ‘포히트 범실’(한쪽 진영에서 공을 4번 터치한 범실)을 선언했다.

이때 김연경은 격분하며 네트를 흔들었다. 그러자 알루시 주심은 김연경에게 옐로카드를 보여줬다. 

4세트에서도 김연경은 ‘터키의 더블 콘택트’를 주장하며 또 알루시 심판에게 따졌다. 알루시 심판은 두 번째 격하게 항의하는 김연경을 보고 이번에는 레드카드를 꺼냈다. 배구에서 레드카드를 받으면 상대 팀에 1점을 준다.

경기 후 공동 취재구역에서 기자들과 인터뷰에서 김연경은 “1세트부터 심판의 판정이 마음에 안 들었다. 상대 팀이 항의하면 꼭 다음에 (휘슬을) 불어주더라. 그런 점을 보면서 항의하면 반응을 보이는 심판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때는 우리도 강하게 나가야 한다고 생각해서 좀 더 강하게 이야기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3세트에서는 터키가 추격한 상황이어서 “한 번쯤 경기를 끊어가는 것도 괜찮겠다고 판단했다”고 과격했던 항의의 속내를 드러냈다. 이어 “결과적으로 좋게 마무리됐다. 사실 후배들을 모았을 때 (심판) 욕도 하고 그랬다”라고도 말했다. 

이어 김연경은 “올림픽 개막 전엔 누구도 우리의 준결승 진출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하나의 팀이 돼 4강 무대를 밟아 기쁘다”며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