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단맛 취한 文정권, 국민 분열…靑 위법한 인사개입 안 돼"
"탈원전 재검토하고 부동산은 현재와 반대로…한반도 평화 위해 누구든 만날 것"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지난 6월 28일 감사원장에서 물러난 지 37일 만이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다"면서 문재인 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며 대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으로서 현 정권의 일이라도 검은 것은 검다 하고, 흰 것은 희다 했다"며 "아무리 중요한 대통령의 공약이라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집행돼야 한다는 원칙을 지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여당 국회의원은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타당성을 감사하는 제게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맞지 않으면 사퇴하고 정치를 하라고 했으나 물러서지 않았다"며 "법과 원칙을 지켜 업무를 수행하는 게 나라를 사랑하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감사원장직 사퇴와 정치 입문과 관련해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헌법 최고 가치를 망각하고 국민을 자율적이고 존엄한 존재로 취급하지 않는 정책을 막을 수 없었다"며 "권력의 단맛에 취한 지금의 정권은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른 직무 수행에 벽이 됐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