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1호기 조기폐쇄 문제점 지적했던 결기... 언론악법 공동투쟁 제안

국민의힘 최재형 대선 예비후보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에게 언론악법 저지 공동투쟁을 위한 '당 대표-대선예비후보 연석회의' 제안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최재형 대선 예비후보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에게 언론악법 저지 공동투쟁을 위한 '당 대표-대선예비후보 연석회의' 제안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이준석 대표를 만나 언론중재법 개정안 저지를 위한 공동 투쟁을 제안했다. 

최 전 원장은 23일 오전 당 대표실을 찾아 이 대표에게 '언론악법 저지 공통투쟁'을 위한 당 대표와 13명의 당 대권 주자들의 연석회의 제안서를 전달했다. 

제안서에는 오는 25일 더불어민주당에서 본회의 통과를 시도 중인 언론중재법 공동 투쟁에 동참하자는 내용이 포함됐다. 

최 전 원장은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후보들이랑 힘을 모아서 저지를 해야 되지 않겠냐는 바람을 담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저도 개인적으로 공감한다"며 "최고위원들과 논의하겠다"고 화답했다. 

최 전 원장은 다만 제안서에 본회의와 같은 날 열리는 '대선 예비 후보 비전 발표회'를 연기하자는 내용은 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 후보는 "오늘 당 대표에 드린 제안서에는 비전발표회 연기 내용은 담지 않았다. 시일이 촉박하고 먼저 결정된 일정이기 때문에 강력히 주장하지는 않았다"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전날 최 전 원장은 비전 발표회를 연기해 대선 예비 후보들이 국회 본청에서 함께 투쟁하도록 주장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최 전 원장으로부터 제안서를 받고 "(비전토론회는) 먼저 잡은 일정인데 그 뒤에 회의가 잡혀버리니까 그 부분도 논의해서 생각하고 있다. 오늘 아마 취지를 담아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제안서를 전달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권 말기에 그런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제출했다는 것은 이 정권이 권력형 비리를 자유롭게 취재하고 보도하려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악법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며 "언론의 자유가 위축된다면 그만큼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도 위축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검토한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윤 전 총장 측에서 검토한 적 없다고 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갈등은 일단 진정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한편 최 전 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상징하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문제점을 짚어내며 단숨에 대권 주자로 뛰어올랐다. 문 정부의 핵심 라인을 법정에 세웠고 국회에서 여당 의원들의 거친 공격에도 꼿꼿이 맞서는 소신 행보로 주목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