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반 압승, 대전·충남서 54.8% 득표
이낙연 "겸허히 받아들이고 최선을 다 할것"
이재명 "본선경쟁력 후보에 지지 감사, 국민들의 집단지성 언제나 믿었다"

4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대전·충남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사진=연합뉴스>
▲ 4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대전·충남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지역경선에서 54.81%(1만4012표)로 1위를 차지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27.41%(7007표)로 2위를 기록했다.

민주당 경선의 바로미터인 대전충남 경선에서 이재명 지사가 과반을 넘느냐, 이낙연 전 대표가 추격하느냐가 최대 관전 포인트였는데, 결과는 이 지사가 50%를 훌쩍 넘어 55%에 육박했을 뿐 만 아니라 2위인 이낙연 전 대표에게 2배의 압승을 했다. 

이어 정세균 전 총리가 7.84%(2003표)로 3위에 올랐다. 

추미애 전 장관은 6.67%, 박용진 의원은 2.44%, 김두관 의원은 0.84%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경선은 민주당 첫 지역경선으로, 대전·충남지역 권리당원과 대의원, 유선전화로 현장 투표를 신청한 국민·일반당원의 참여로 이뤄졌다.

이낙연 전 대표는 경선 후 기자들과 만나 "대전충남 당원들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저의 부족함을 메꾸겠다"며 "오늘의 결과는 2백만 선거인단 중에 6만 명의 선택이다. 앞으로 갈 길이 많이 남아 있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짧게 말했다.

이재명 "1억개의 눈과 귀, 5000만개의 입과 머리로 국민들은 판단한다... 국민들의 집단지성을 믿는다"

4일 민주당 경선 첫 투표인 대전충남 지역에서 이재명 지사가 과반을 훌쩍 넘는 압도적 승리를 거머쥐었다. (사진 / ytn-tv 캡쳐)
▲ 4일 민주당 경선 첫 투표인 대전충남 지역에서 이재명 지사가 과반을 훌쩍 넘는 압도적 승리를 거머쥐었다. (사진 / ytn-tv 캡쳐)

경선 첫 투표결과에서 과반의 압승을 한 이재명 경기지사는 경선결과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당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민주당을 사랑하시는 국민 여러분들의 선택에 겸허하게 감사하다는 말씀드린다"며 "특히 우리 더불어민주당 당원 동지 여러분들께서 본선 경쟁력을 중심으로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셨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국민을 하늘로 알고 또 우리 당원을 우리 민주당의 주인으로 잘 섬기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국가와 또 우리 국민들의 삶을 위해서 뭘 할 수 있는지 집중하고 우리가 '원팀'이 될 수 있도록, 특히 네거티브 없는 정책 선거에 좀 더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원팀' 의지도 밝혔다. 

이 지사는 과반을 훌쩍 넘는 선거 결과에 대해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과반 득표에 대해 "저희 입장에서도 명확한 예측은 못했다. 약간 우세한 정도가 아니겠느냐 했는데. 제 생각보다는 조금 더 많이 지지를 받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덧붙여 "(득표 예측을) 제가, 우리 캠프 요원들이 하도 많아서 평균치를 내긴 어렵다"고 말했다. 

과반을 넘은 이유와 비결에 대해서 "1인 1표의 국민주권국가에서 저는 우리 주권자들의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집단지성을 언제나 믿었고 또 우리 국민들께서 바라시는 일들에 최대한 집중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인들이 보통은 머리 하나, 눈 두 개, 귀 두 개, 입 하나로 생각하고 말하고 듣지만, 우리 국민들께서는 1억 개의 눈과 귀, 5000만 개의 입으로 말하고 들으시고 또 본다. 5000만 개의 머리로 생각하시는 분들하고 단 1명의 개인들의 판단은 사실은 비교할 수 없다"고 '1인1표의 5000만명의 국민주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통은 정치하시는 분들이 우리 국민들을 지도한다고 생각하고 또 스스로 지도자라고 표현하시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덧붙여 "제가 특별히 조직으로나 또는 정치적 후광이나 어떤 정치적 자산도 없이 오늘 이 자리에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게 된 것은 아마도 제가 '국민의 대리인'으로서 '국민의 일꾼'으로서 제게 주어진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작은 성과들이나마 많이 만들어서 우리 도민들의 삶 또 우리 성남 시민들의 삶을 개선했다는 그 점에 대한 포상이다. 격려다"고 국민 일꾼의 결과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앞으로도 제게 주어진 우리 주권자들께서 맡기신 일, 한순간도 헛되지 않게 최선을 다해서 잘 수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