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등 ‘2050 탄소중립, 당장 감축여력 부족’ 입장 전달할 예정
기후위기비상행동, 산업계 규탄하며 회의장 출입 가로막아 무산

28일 탄소중립위원회와 산업계의 간담회 개최 예정이었던 중구 대한상의 회의실. 이날 간담회는 기후위기비상행동 회원들의 회의장 앞 시위로 취소됐다. (사진=연합)
▲ 28일 탄소중립위원회와 산업계의 간담회 개최 예정이었던 중구 대한상의 회의실. 이날 간담회는 기후위기비상행동 회원들의 회의장 앞 시위로 취소됐다. (사진=연합)

 

탄소중립위원회가 ‘2050 탄소중립·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와 관련해 대한상의 등 산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간담회가 시민단체의 저지로 무산됐다.

탄중위는 28일 오후 4시부터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대한상의 우태희 부회장, 한국무역협회 이관섭 부회장 등 경제 5단체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LG화학 등 국내 대기업 관계 임원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환경단체인 기후위기비상행동 회원 10여명이 입구를 가로막으며 행사 개최를 저지하면서 간담회가 결국 무산됐다.

이날 간담회는 경제 5단체가 지난 8월 31일 ‘탄소중립기본법 제정에 대한 경제계 의견’을 발표하면서 탄소중립위에 경제계와의 소통창구를 마련해달라고 제안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같은 날 국회는 탄소중립기본법(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을 제정하면서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35% 이상’으로 명시했고, 산업계는 이에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그러나 시민단체는 행사장 입구에서 ‘2030 탄소감축 발목잡는 산업계를 규탄한다’, ‘기후악당 출입금지’ 등의 플래카드를 들고 참석자들의 출입을 막아서며 시위를 벌였다.

산업계는 이날 중장기과제인 ‘2050 탄소중립’은 불가피한 목표라 하더라도 단기과제인 ‘2030 NDC’을 실현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며 국가 차원의 전폭적 지원 등을 요구하려던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