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사업은 비리의 교과서‧부패의 전설”
“이재명 승인 없이 어떤 직원이 과감한 결정 할 수 있었을까”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기간에 '파이시티' 사업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언급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기간에 '파이시티' 사업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언급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재명 경기지사와 연루된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비리의 교과서, 부패의 전설이라고 할 만하다"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자신에 대해 의혹 제기된 파이시티 건을 들며 “저의 개입 여부를 찾아내기 위해 서울시를 7시간이나 기세 좋게 압수수색하더니, 왜 성남시청은 압수수색하지 않는가”라며 검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오 시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지사가 이(대장동 개발) 사업의 기본 설계자이고, 최근 이 지사가 본인의 측근은 아니라며 거리를 두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정해진 틀 내에서 세부 사안을 결정한 현장 감독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대장동 개발사업은 공영개발을 빌미로 소중한 성남 시민의 재산을 고스란히 기획부동산 업자와 브로커의 주머니에 꽂아준 ‘비리의 교과서’, ‘부패의 전설’이라고 할 만하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이 참여했다는 명분으로 헐값에 토지를 수용하고, 그렇게 조성된 택지는 민간 매각으로 분양가상한제를 피해 고가에 아파트를 분양함으로써 사업시행자에게 떼돈을 벌게 해주는 기술”이라며 “저 같은 다른 지자체장들이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최첨단 수법”이라고 했다.

이어 “애초에 공공이 50% 이상 출자하는 법인은 강제 수용권을 가질 수 있다는 조항을 이용하려고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하고, 대장동 사업에 ‘50%+1주’로 참여케 하는 절묘한 작전은 도대체 누가 결정한 것일까”를 물으며 “이재명 전 시장의 승인 없이 어떤 직원이 이런 과감한 결정을 할 수 있었을까”라며 이 지사의 개입을 추궁했다.

오 시장은 검경을 향해서도 "10년도 더 지난 파이시티 사건에 대해서는 저의 개입 여부를 찾아내기 위해 서울시를 7시간이나 기세 좋게 압수수색하더니, 왜 성남시청은 압수수색하지 않는가"라며 "증거인멸의 시간을 주고 있는 것이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압수수색도 동일한 잣대로 하지 못하고 선택적으로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오 시장은 "제가 아는 공영개발은 서민을 위해 싸게 좋은 집을 공급하는 것, 그것이 전부"라며 "제가 시장으로 있던 10년 전 서울시와 SH공사는 토지를 싸게 산 만큼 싸게 분양했다. 이 지사님 말씀대로 제가 당시에 대장동 개발 사례를 통해 못 배워서 어리석은 결정을 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