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이재명에게 축하, 원칙 지키는 일이 승리의 시작” 
김두관 “사퇴 당사자로서 좌불안석, 사퇴한 후보의 득표를 무효처리하는 것은 합의된 룰”

[출처=정세균 전 국무총리 페이스북]
▲ [출처=정세균 전 국무총리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패배한 이낙연 후보 측의 ‘무효표 처리 당헌·당규 위반’ 주장의 이해당사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낙연 후보 측의 이의제기에 비판적 입장을 나타냈고 김두관 의원도 이낙연 후보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했다.

이낙연 후보 측은 정세균 후보가 사퇴하기 전 정세균을 지지한 투표수 2만3731표와 김두관 후보 사퇴 전 김 후보에게 투표한 4411표를 무효처리한 당 선거관위원회의 결정을 ‘당헌·당규 위반’으로 규정하며 당에 이의신청하면서 결선투표를 요구했다. 

지난 9월 13일 대선 경선후보에서 사퇴한 정세균 전 총리는 11일 페이스북에 “경선이 끝나고 본선이 시작됐다. 이재명 후보에게 축하를, 다른 후보들께는 격려와 깊은 위로를 보낸다”며 “원칙을 지키는 일이 승리의 시작이다. 4기 민주당 정부를 향해 함께 나아갈 때”라고 이낙연 후보 측의 이의제기와 경선불복 움직임을 비판했다.

지난 9월 27일 대선후보 경선에서 물러난 김두관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이낙연 후보의 대승적 결단을 기대한다. 혼란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우리당의 대선 경쟁력은 하루 하루 떨어질 것이기 때문”이라며 지도부에게도 “이 선거결과 이의제기에 대해 신속한 절차를 진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김 의원은 이 후보 측의 이의제기를 우려하면서 “경선 도중 사퇴한 당사자로서 이 문제가 이의제기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어 좌불안석”이라며 “민주당은 이미 특별당규에서 사퇴한 후보의 득표는 무효로 처리하기로 합의된 룰을 가지고 있었다. 경선을 마치고 나서 그 룰 자체를 문제 삼고자 하는 일은 오로지 민주당의 분란을 낳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선 결과를 사법부로 가져가려 한다는 소식도 들린다”며 “정치의 사법화는 정치가 공멸하는 길이다. 선출된 권력들이 모든 사안을 고소 고발로 처리하면서 생긴 문제가 얼마나 큰데 민주주의의 근간인 정당 내부의 문제를 사법부로 가져간단 말인가?”라고 우려했다.

특히 김 의원은 ‘3차 선거인단’ 투표결과 이낙연 후보가 62%의 득표율을 기록한 것에 대해 “저 역시도 3차 선거인단 결과를 해석할 능력이 없다. 지금까지 민주당 권리당원의 표심은 여론조사 결과와 크게 다른 적이 없었다. 3차 선거인단 모집과정에서 오로지 이낙연 후보 측만 모았다면 모를까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것 자체가 매우 혼란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3차 선거인단의 표심이 ‘대장동’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면 서울 권리당원 결과도 비슷한 변화를 보이는 게 상식”이라며 “권리당원 선거결과는 다른 지역의 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데 유독 선거인단 결과만 이런 큰 변화를 보였다는 것이 매우 복잡한 상황을 만들고 있다”고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없는 개표 결과로 봤다.

다만 김 의원은 “지금 3차 선거인단의 결과를 딱 부러지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서 “하지만 그 결과를 인정하고 우리가 정한 룰대로 계산 했을 때 이재명 후보가 최종 승자로 정해 졌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고 얘기했다.

또 김 의원은 “이 원칙 하나를 잊지 말아야 한다. 이 원칙을 훼손하려는 어떤 세력도 민주당의 역사에 큰 죄를 짓게 될 것”이라며 미국 20대 대선 엘 고어 민주당 후보의 승복연설과 지난 대선 트럼프 대통령의 승복연설 거부를 대비하고 “어떤 길이 민주당의 길인지 모두 함께 생각해 봐야 한다”고 재차 이낙연 후보의 경선 승복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