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매장에서 와인을 고르는 고객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매장에서 와인을 고르는 고객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가 올해 편의점 키워드로 Collaboration(협업)·Home life(집콕 트렌드)·Antivirus(감염 차단)·New tech(신기술)·Global(해외진출)·ESG (환경·책임·투명경영)의 앞 글자를 따 'CHANGE'를 꼽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국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편의점 업계가 추진했던 이색 협업과 방역물품 강화 등의 특징을 담았다.

협업 Collaboration
이마트24는 지난 7월 하나금융투자와 손잡고 도시락 구매 시 주식 1주를 랜덤으로 선물하는 ‘주식도시락’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주식도시락의 성공에 힘입어 이마트24는 리셀 업계,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 게임업계 등 다양한 이종 업계와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을 진행한데 이어 12월에는 와인과 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와 손잡고 감성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집콕 트렌드 Home life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가 이어지면서 집에서 음주를 즐기는 홈술, 집에서 영화 등을 즐기는 홈영족, 집에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집관족 등 집콕 트렌드가 더욱 확산된 한 해였다.

실제로 지난 1월~11월 이마트24 와인 판매량은 230만병으로 지난해 판매량인 170만병을 훌쩍 넘어섰다. 이마트24는 올해 와인 판매 목표를 300만병으로 정하고, 12월 한 달간 파격적인 할인과 감성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칵테일을 집에서 직접 제조해 즐기는 홈바인기로 양주는 같은 기간(1월~11월) 전년 대비 137% 증가했으며, 칵테일 제조에 필요한 봉지얼음과 탄산수 역시 각 54%, 36%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영화관이나 경기장에 직접 방문하기 힘들어짐에 따라 집에서 영화와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면서 스낵 매출도 29% 증가했다.

감염 차단 Antivirus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로 인해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상품 구매가 많았던 해였다.

2019년 대비 2020년 778%(8.7배)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마스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한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 198% 증가했던 손세정제는 올해(1월~11월)도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신기술 New tech
올해 이마트24는 신기술이 적용된 완전 스마트 매장 및 AI기반 무인 주류 판매 머신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실험을 진행 중이다.

지난 9월 신세계아이앤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과 손잡고 서울 코엑스 스타필드에 선보인 완전 스마트매장은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테크가 총 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이 구현됐다.

고객들은 매장 앞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본인 신용(체크)카드로 인증 및 출입 QR코드를 받아 입장이 가능하며, 매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들고 나오기만 하면 최초 인증된 신용(체크)카드로 자동 결제가 진행된다. 

AI기반 무인 주류 판매 머신도 올해 처음 선보인 신기술로, 냉장고 문을 열고 상품을 꺼낸 후 문을 닫으면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는 주류 무인 판매 시스템이다.

해외진출 Global
이마트24는 지난 6월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인 유나이티드 프론티어 홀딩스와 손잡고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호점을 오픈했다. 현재 9개점까지 늘어났다. 

K-푸드 인기도 매우 높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가 판매중인 컵밥, 떡볶이, 닭강정, 빙수, 삼각김밥 등 K-푸드 즉석 먹거리 매출은 전체 매출의 50%에 달한다. 국내 편의점 즉석 먹거리가 10~20%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환경·책임·투명경영 ESG
이마트24는 PL생수를 무라벨로 선보이고 BNK 경남은행, 트리플래닛과 손잡고 고객 참여형 숲 조성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활동에 힘을 기울였다. 친환경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으로 ‘아시아 브랜드 프라이즈 2021’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지난 2일에는 SSG랜더스와 공동으로 진행한 삼진기부 캠페인 적립금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밖에 이마트24는 동행기부 캠페인을 통해 가맹점이 기부처에 전달하는 금액(물품)만큼 이마트24 본부가 함께 동참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의 기부활동을 벌였다. 

첫 해인 2019년 8개 가맹점과 23회에 걸친 나눔을 시작으로 올해는 참여 가맹점이 17개점까지 늘어났으며 3년 누적(2019~2021년 11월) 120회, 금액으로 환산 시 1억7000여만원 상당의 물품을 기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