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아내가 사과 결정…결혼 전 일도 평가받을 수밖에”
국민의힘 “진심 담아내는 게 중요…국민이 진정성 판단할 것”
민주당 “구체적 고백 없어…위기 모면 위한 정략적 사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어제 허위이력 의혹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한 이후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김씨의 사과 모습에 ‘I believe’를 배경음악으로 한 영상이 조회수 117만회를 넘기면서 여론이 어떠한 방향으로 흐를지 주목되고 있다.

김씨의 사과를 두고 감성을 자극하는 전략으로 국민적 분노의 강도를 낮췄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 반면, 한편에서는 구체성과 진정성이 없는 사과였다며 평가절하하는 의견도 나온다.

윤석열 “자기(김건희씨)가 딱 결심을 하더라”

윤 후보는 27일 후보 직속기구 새시대준비위원회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아내 김건희씨 사과에 대해 “온전히 본인이 결정해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아무리 정치를 한다고 하지만 그 결정은 제 아내가 스스로 해야지 제가 하라 마라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진짜 저희 부부는 그런 사이는 아니다”라며 “자기 가까운 사람한테 물어보는 것 같기도 했다. 본인 고집대로, 초안대로 사과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기자회견 전 김씨에게 “많은 기자 앞에서 이렇게 하는 게 자신 있냐”고 물어봤다고 한다. 윤 후보는 “(김씨가) ‘할 수 있다’고 하더라”라며 “저는 아침에 나가면서 ‘두시 반이든 세시든 한다고 딱 정해지면 늦지 않게 와라’는 얘기만 한번 했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이어 “사과를 하려면 온전하게 해야 하니, 오래전 일이라 기억도 더듬어 보고 자료 같은 것도 당에서, 선대위에서 확인해 준 것도 있다. 제 처한테 물어온 것도 있다”라며 “자기가 따로 알아본 것도 있어서 어느 정도 최근에 정리된 모양이다. 그러니까 자기가 딱 결심을 하더라”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국민 사이에서 김씨 케이스를 조국 전 민정수석 케이스와 비교를 많이 하게 된다. 후보로서 말씀하시는 공정과 정의와 연동돼 실망스러운 일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는 질문에 “그건 온전히 국민이 판단할 몫”이라며 “결혼 전 일이라 저와 상관없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현재 부부이지 않으냐. 그 전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도 국민들로부터 한꺼번에 평가받을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나”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이어 ‘기자회견을 마친 김씨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물음에 대해 “끝나고 집에 가고 있다고 해서 제가 전화를 걸어 ‘수고했다’고 그랬더니 ‘너무 늦지 않게 들어와’라고 딱 이러고 전화를 끊더라”라며 “자기도 어쨌든 남편의 위로를 받고 싶지 않았나 싶다. 여자로서. 그래서 알았다고 제가 (했다)”고 했다. 

국민의힘 “스스로 고백해 상당히 진정성 있어” “진심 담아내”

이수정 국민의힘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은 김씨의 사과에 대해 본인이 직접 쓴, 상당히 진정성 있는 사과라고 평가했다.

이 위원장은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했던 건 아마도 김건희 씨 본인이 ‘스스로 용서를 구하겠다’ 이렇게 결정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갈피가 잡혀서 결국은 이런 사과 이벤트가 생긴 거다. 제가 알기로는 그렇다. 쉽지 않은 일”이라 말했다.

그는 “고백성사를 누가 대신 해 줄 수가 있나? 자신의 잘못은 결국은 본인이 사과를 해야 되는데 깊이 뉘우치고 뭐가 어떻게 잘못됐다 이렇게 얘기를 해야 사실 용서받을 기회가 생기는 거다. 그거를 누구도 대신할 수는 없다. 결국에는 본인이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일단 고백을 해야 종교 안에서는 주님의 용서를 받는 것이고. 지금 이 형국에서는 국민의 용서를 받는 것”이라고 밝혔다.

‘남편 사과는 집에서 하시면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이게 무슨 공적인 문서도 아니고 ‘몇 날 몇 시에 무엇을 잘못 썼다’ 이게 과연 사과문이 될까? 사과문에는 감성이라는 게 들어갈 수밖에 없다. 법정에서 수많은 피고인들이 작성한 사과문을 봤는데, 형식적인 사과냐 아니면 진정성이 있느냐 여부를 판단을 한다, 실제로”라고 말했다.

김병민 선대위 대변인은 2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정치적인 측면이나 선거 관련된 내용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김건희 대표 스스로의 과거에 대한 일이기 때문에 진심을 담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내용에 대한 평가는 어제 김건희 대표 사과를 지켜보셨던 국민들께서 충분히 지켜보시고 거기에 대한 진정성 여부에 대해 판단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가 아들 문제로 사과한 것과 비교했다. 그는 "많은 국민들께서 아들이 직접 나와서 (불법도박 의혹 등에 대해) 설명하고 사과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게 중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지만 이재명 후보의 치료가 필요하다는 한 마디를 들은 게 전부이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이어 대선 국면에서 김씨의 공식 활동에 대해 "어제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숙고하고 자성하는 반성의 시간을 갖겠다는 얘기를 한 바 있다"며 "아마 대통령 후보 배우자로서 내조의 역할이나 또 할 수 있는 일들을 조용하게 찾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남편에 대한 사과…진정성 없다” “잘못 인정 없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김씨 사과의 진정성 문제를 지적했다. 

우상호 의원은 27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국민에 대한 사과가 아니고 남편에 대한 사과로밖에 볼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결과적으로 주제는 ‘저는 잘못을 저질렀지만, 남편은 지지해 주세요’라는 이야기”라며 “어제는 남편의 지지를 호소하러 나온 날이 아니다. 본인의 잘못을 고백하고 왜 그런 잘못을 하게 됐는지 절절하게 말하고 국민의 용서를 바라는 날”이라면서 "구체적인 잘못에 대한 고백이 없는 사과는 진정성이 없다.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정략적 사과"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주민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시기적인 측면에서 굉장히 늦었다”며 “사과한 것과 사실관계 해명을 두 개로 분리한 것도 이상하다. 사실관계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본인 입으로 이야기하기에는 정무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봐서 본인은 사과라는 단어를 쓰고, 대신 선대위에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식으로 대응하는 이중전략을 구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 패러디 영상 117만 조회 넘어…각 채널 시청률 합 12.7%

김씨가 사과한 모습을 편집한 영상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뜨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27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는 전날 오후 '오늘자 김건희 사과 요약'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 게시물이 이날 오후 8시 기준 117만회 이상 조회됐다. 

해당 영상은 전날 있었던 김씨의 대국민 사과 당시 영상으로, 작성자는 이 영상에 영화 '엽기적인 그녀' OST이자 가수 신승훈의 노래 'I believe'를 배경음악으로 삽입해 편집했다. 

김씨가 윤 후보에 대해 "제가 남편을 처음 만난 날 검사라고 하기에 무서운 사람인 줄만 알았다. 하지만 그는 늘 같은 옷을 입고 다녀도 자신감에 넘치고 호탕했고 후배들에게 마음껏 베풀 줄 아는 그런 남자였다. 몸이 약한 저를 걱정해 '밥은 먹었냐 날씨가 추운데 따뜻하게 입어라' 늘 전화를 잊지 않았다"라고 말한 부분에 음악을 덧입혔다.

해당 곡을 작곡한 김형석씨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저작권 사용을 허용한다"라고 답했다. 

한편 시청률전문기업 TNMS에 따르면 김씨 기자회견을 실시간 방송한 채널들의 전국 가구 시청률 합은 12.7%로 집계됐다. TV조선 시청률이 4.8%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SBS 2.2%, YTN 2.1 %, JTBC 2.0%, 연합뉴스 1.6% 등이었다. 이는 1주 전 동시간대 이들 채널들의 시청률 합 10.4% 보다 2.3%p 높았으며 72만명 가량이 더 시청한 수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